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산업현장 대형사고 예방 위한 전문가 의견 모아 2018.12.06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산업현장 대형사고 예방 위한 전문가 의견 모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 안전보건공단 공동으로
산업현장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주체별 역할 및 제언에 대한 심포지엄 개최


□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대형사고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과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6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산업현장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주체별 역할 및 제언」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ㅇ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최근 5년 간 발생한 대형사고의 원인 분석과 시사점 고찰, 재해예방을 위한 주체별 역할 등을 논의한다.
   - 안전보건공단 권용준 사고조사단장의 심포지엄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참석자들의 제언이 이어진다.
   - 인하대 천영우 교수는 사고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위한 충분한 시간과 다양한 실태조사를 보장하고 유사한 사고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조사내용 공개를 제언한다.
   - 한국노총 김광일 안전보건연구소장은 산재보상 통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사망재해에 대한 무관용 원칙 수립과 근로자의 심리적 안정이 보장되는 근로환경 제공 등을 제언한다.
   - 민주노총 최명선 노동안전보건실장은 사고조사 과정에 근로자와 민간의 참여를 활성화시키고 사고분석 및 조사결과의 정책 반영, 법 개정을 통한 발주자의 책임강화 등을 제언한다.
   - 경총 전승태 팀장은 민간 참여 중심의 조선업 조사위원회 운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법 개정에 산업계 의견 반영과 재해예방을 위한 노사정 역할 등을 제언한다.
   - 이와 함께, 조선,화학,전자,건설업계를 대표하는 사업장 관계자들도 참석해 재해예방을 위한 정책 및 사업장의 실천방안 등을 제언한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은“오늘 심포지엄을 통해 제언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들이 산업안전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산재예방을 위한 국민 공감대 확산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산업현장 대형사고를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모은 지혜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제도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ㅇ“공단은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