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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페이지 내용 : 참고자료 연구보고서 방문서비스 직종 고객응대 근로자대상공기매개감염병 대응지침 마련 연구책임자 가톨릭대학교 정혜선 교수 연구상대역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직업 건강연구실 직업건강연구부 류향우 직접 만나야 하는 방문서비스 감염병 관리 현황은 어떨까?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감염노출 위험도가 높은 직업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다. 특히 직접 고객을 응대해야 하는 방문서비스 직종 노동자들의 감염병 발생 위험이 상당한데, 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연구결과가 있어 소개한다. 공기매개감염병 관리 현황 설문조사 시기 2020년 10월 10일 ~ 2020년 11월 30일 설문조사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 인원 9개 직종 재가요양보호사, 가전제품 설치·수리 현장 기사, 도시가스 점검원·검침원, 대여제품 점검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사, 다문화 방문지도사, 돌봄서비스 종사원, 방문상담원, 방문간호사 총 1,643명이 조사 참여 COVID-19 정보 직종별 방역현황 직장에서 제공받는 정보가 충분한가요? 방문 시 대상자에 대한 감염관련 정보를 받나요? COVID-19로 인한 방문 연기는 누가 요청했나요? 중복응답 KF80, KF94 61.3% 유급휴가 25.0% 덴탈, 일반 58.6% 무급휴가 42.2% 기타 2.9% 휴가 없음 1.6% 미착용 0.5% 기타 21.2% 충분45.1% 불충분28.1% 보통26.8% 받음21.2% 20.3% 고객56.0% 관리자31.0% 못받음78.8% 본인 기타 없음 4.1% 1.6% 어떤 종류의 마스크를 사용하시나요? 중복응답 COVID-19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 휴가가 제공되나요? 중복응답 Connect+ 데이터로 보는 안전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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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페이지 내용 : 직장 내 방역 인프라 감염병 매뉴얼이 있는 경우 70.6%이었는데, 도시가스 점검원·검침원은 15.1%만 있다고 하였고, 대여제품 점검원은 24.3%, 가전제품설치·수리현장기사는 34.9%만 있다고 응답하였다. 감염병 예방교육의 경우 받았다고 응답한 경우가 46.2%이었으며, 도시가스 점검원·검침원의 경우는 34.0%가 받았다고 하였고, 대여제품 점검원은 24.9%, 가전제품설치·수리 현장기사는 34.0%가 받았다고 응답하였다. 감염병관리 담당자가 있는 경우가 26.1%였으며, 도시가스 점검원·검침원의 경우는 4.7%가 있다고 하였고, 대여제품 점검원은 3.4%가 있다고 하여 낮은 수준을 보였다. 공기매개감염병 관리 지침안 마련 대상 그룹 인터뷰를 진행해본 결과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인해 자가격리자 등에 대한 사전정보 확인이 어려우며, 고객의 감염병 확진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고 가정 방문을 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법적규정, 감염병의 증상, 진단, 치료 방법, 예방접종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직종별 공기매개감염병 관리를 위한 매뉴얼을 개발했다.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노동자가 해야 할 일, 사업주가 해야 할 일을 목록화 하였으며, 감염자 발생 시 대처방안을 확진자와 접촉 시 및 확진자 발생 시 단계별 대응절차로 구분하여 작성했다. 더불어 방문서비스 종사자의 정신적 스트레스 및 우울관리방안을 포함했다. 해당 방문서비스 직종별 공기매개감염병 관리를 위한 매뉴얼은 연구원 홈페이지의 연구보고서 전문에 포함되어 있다.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 www.kosha.or.kr/oshri -발간자료-연구보고서-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당 보고서의 전문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방문서비스 종사자의 감염병 노출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사업주의 조치 사항, 노동자의 조치사항 및 감염병 대응 체계를 제시함으로써, 방문서비스 종사자의 감염병 예방관리 및 사업장의 감염병 대응 체계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부족50.6% 보통22.6% 충분26.7% 충분19.4% 보통24.0% 없음20.8% 없음7.4% 부족28.5% 마스크 지급 정도 손소독제 지급 정도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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