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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페이지 내용 : 화물자동차 적재와 하역, 안전하게 작업하세요! 전자상거래 증가, 건설·조선 수주 증가 등에 따라 물류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화물자동차 사용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적재·하역 작업 중 화물자동차 운송자의 사고도 증가해 안전한 적재·하역 방법이 필요해졌다. 참고자료. 「컨테이너 화물 적재 및 안전작업 가이드표」, 안전보건공단 22 KOSHA Keep Hot Issu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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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페이지 내용 : 화물자동차 적재·하역 중 발생한 사고 현황 물류산업의 발전으로 화물자동차 등록 대수가 2019년 41만 6,412대에서 2021년에는 43만 8,331대로 2년 사이 2만 1,919대가 증가했다. 최근 5년간 20172021 화물자동차에서 발생한 산재 사망사고 127건을 분석한 결과, 도로보다 사업장이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행 중 교통사고는 24건 18.9% 인 반면, 사업장 내에서 적재·하역 중에 떨어지거나 화물에 깔리고 보행 중인 다른 근로자를 치는 사고가 91건 71.7% 이었다. 특히 다양한 형태의 화물을 적재·하역하던 중 화물이 쏟아지거나 무너지는 화물 깔림 사고는 2018년 1건, 2019년 5건, 2020년, 2021년에도 각각 8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22년에는 적재 중 무너진 화물에 깔리거나, 컨테이너 개방 중 원단이 쏟아져 운송자가 사망하고, 강관파이프를 적재하던 중 파이프 다발과 함께 바닥으로 떨어짐 사고, 화물자동차에 목재를 적재 후 결속하던 중 무너진 목재에 깔리는 사고 등이 발생해 올바른 적재·하역 방법이 필요하다. 화물 적재 작업 순서 적재 방법 선정 화물 크기, 형상에 적합한 화물차량, 양중 방법 등 선택함 적재함 개방 시 떨어짐 방지조치 컨테이너 문, 적재함 측면 등 적재함 개방 시 화물 낙하 방지 조치함 화물 작업자가 화물 하역 시,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화물 떨어짐 가능성을 확인함 화물 쌓기 화물 개별·묶음 고정 화물 하중에 의한 무너짐 방지를 위한 쐐기, 버팀목을 사용하여 고정하고 개별 화물을 묶거나 적재물 사이의 빈 공간의 끼임새 등을 채움 화물 결박 화물이 움직이지 않도록 섬유·와이어로프 등으로 단위 화물, 전체 화물 묶음 조치를 함 화물을 적재함 또는 컨테이너 내부 고박점을 사용해 화물을 고정함 1 4 2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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