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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페이지 내용 : 전국 임직원에게 선사한 ‘건강 자신감’ KB국민은행 건강전략센터 김동진 원장 모두가 건강의 중요성을 잘 알지만, 대개는 몸에 이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건강을 2순위로 미뤄 둔다. 하지만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게 최선. KB국민은행 건강전략센터 김동진 원장은 ‘건강 중점 빅 Big 3’인 근골격계 질환, 대사성 질환, 직무 스트레스를 예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건강 전략을 수립·실행함으로써 전국 1만 7천여 임직원에게 ‘건강 자신감’을 선사하고 있다. 글. 강진우 사진. 김재이 안테나스튜디오 KB국민은행 건강전략센터 김동진 원장 40 Safety Note 당신 곁의 안전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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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페이지 내용 : 전사적 건강 전략 수립과 실행에 앞장서다 2001년 11월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으로 출범한 KB국민은행은 본점과 전국 856개 지점에서 약 1만 7천여 명이 근무하는 우리나라 대표 은행이다. 본점에서는 영업점 업무 지원, 비대면 영업, 마케팅, 경영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각 지점에서는 고객 대상 창구 업무를 주로 진행한다. 전 임직원 중 5,700여 명은 본점에서, 1만 1천여 명은 지점에서 근무하는데 이렇듯 근무지가 전국에 걸쳐 퍼져 있다 보니 임직원 건강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가 쉽지 않았다. KB국민은행 경영진은 기업 ‘건강경영’의 선두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힐 정도로 임직원의 건강에 관심이 높다. 2021년 건강전략센터와 국민은행 본점 부속의원을 설립한 배경도 이러한 ‘건강경영’과 맞닿아 있다. 건강전략센터 설립과 함께 입사한 김동진 원장은 건강전략센터와 국민은행 본점 부속의원의 리더로서 전 임직원의 건강 전략을 수립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다. 34년 차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20년 넘게 기업의 건강 경영 분야에 종사한 베테랑인 그는 작년 10월 KB국민은행의 ‘2022 상반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선정을 이끌며 사내 건강증진활동의 우수성을 증명했다. “건강전략센터는 ‘모든 임직원이 최고의 건강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준다’는 목표 아래 ‘건강증진활동의 일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잃은 뒤에야 부랴부랴 건강을 챙기지만, 사실 건강은 건강할 때 챙기고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자면 평소 건강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동료들과 건강에 대해 활발한 대화를 주고받는 가운데 함께 노력해서 ‘나와 우리는 건강하다’는 자신감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전략센터는 이러한 사내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직원만족부와 함께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다채로운 건강증진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건강증진활동에 더한 참여와 소통 KB국민은행은 업종 특성상 임직원 대부분이 사무직으로 이뤄져 있다. 김동진 원장은 이에 따라 근골격계 질환・대사성 질환・직무 스트레스를 이른바 ‘건강 중점 빅 Big 3’로 선정, 모든 임직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건강증진활동을 기획・추진하고 있다. “우리 회사의 건강증진활동 추진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임직원이 전국에 퍼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고려해 본점과 각 지점의 임직원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며 우리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걷기 Move More ’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2021년부터 시행 중인 ‘더 걷기’는 걷기를 통해 직원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걷기를 측정해 주는 앱을 활용해 매일 일정량 이상을 걷도록 독려하고 있으며, 걸음 수 목표치를 달성한 임직원 중 추첨을 통해 보상을 제공한다. 임직원 중 70% 이상이 참가한 ‘더 걷기’ 시행 이후 참여 임직원의 건강을 조사한 결과 공복혈당・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 수치 등에서 유의미한 개선 효과가 나타났고, 스트레스 완화 및 심리적 안정 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고무적인 일은 임직원들이 건강을 소통의 주제로 삼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구성원 2/3 이상이 ‘더 걷기’에 참가하다 보니 걷기와 건강을 주제로 한 대화가 이전보다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는 건강전략센터가 추구하는 ‘건강 자신감 증진 및 공유’와 결을 같이 하는 매우 바람직한 성과이며,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추진한 우리의 방향성이 옳았다는 것을 입증한 결과라고 봅니다.” 모두의 건강 자신감을 향한 힘찬 여정 KB국민은행은 2022년부터 자기주도형 통합헬스케어 플랫폼 ‘KB오케어 O’ Care ’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스스로 다양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는 이 앱에 개인별로 일정 수준의 바우처를 제공하고 식단 관리, 피트니스, 유전자 검사, 심리 상담, 영양제 구매 등 본인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한 것. 임직원들은 바우처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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