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흡입독성시험

게시판 상세페이지
페놀, 4-메틸과 다이사이클로펜타디엔과 아이소뷰틸렌의 반응생성물의 독성정보 조사보고서 2020.10.08
첨부파일첨부파일(1)
※ 본 독성정보 조사보고서는 보고서에 표시된 시점에서 조사된 화학물질 정보를 정리한 자료이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공식견해를 대표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약(Summary)>

  페놀, 4-메틸과 다이사이클로펜타디엔과 아이소뷰틸렌의 반응생성물은 물에 녹지 않는 흰색에서 황갈색의 고체(결정, 분말)로 주로 고무제품 생산을 위한 첨가물로 활용된다.
  랫드를 이용한 흡수, 분포, 배설시험 결과 페놀, 4-메틸과 다이사이클로펜타디엔과 아이소뷰틸렌의 반응생성물은 생체내 잔류하지 않고 48시간안에 90% 이상이 배출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동물실험에서 랫드를 이용한 급성경구독성 시험결과 LD50값은 >5000 ㎎/㎏으며, 랫드를 이용한 급성경피독성 시험결과 LD50값은 >2000㎎/㎏으로 보고되었다. 랫드를 이용한 아만성경구독성 시험결과 NOAEL값으로 500 ppm으로 보고되었다.
  토끼를 이용한 발생독성시험에서 NOAEL 값은 15 mg/kg이며, 랫드를 이용한 발생독성시험에서 NOAEL 값은 1000 mg/kg으로 보고되었다. 복귀돌연변이시험(Ames test) 및 염색체이상시험(CA test), 포유류세포 유전자 돌연변이시험(MLA)의 결과가 음성으로 보고되었다. 
  토끼를 이용한 피부자극시험 및 부식성시험에서 피부자극성은 매우 약한 자극성이며, 부식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토끼를 이용한 안자극시험 결과 안자극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기니피그를 이용한 피부감작성시험 결과 피부감작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페놀, 4-메틸과 다이사이클로펜타디엔과 아이소뷰틸렌의 반응생성물은 급성흡입독성시험에 대한 자료가 불분명하여 정확한 데이터 확보를 위한 급성흡입독성시험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MSDS에 반영되어 있는 급성독성 유해성위험성 분류에 대한 재검토도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중심단어 : 4-methylphenol, 급성, 아만성, 생식독성, 유전독성, 피부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