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구)안전보건 이슈리포트

게시판 상세페이지
이슈리포트 2021년 특집호 (전체) 2021.03.23
첨부파일첨부파일(1)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직업성암 발생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와 암 발병 위험도 확인 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수록한 안전보건 이슈리포트 특집호를 발간했습니다.

이는 최근 이슈 되고 있는 노동자 암발생 위험도 관련 부분에 대하여 그간 연구원이 추진한 연구 경과 및 최근 학계와 공조하여 추진하고 있는 역학조사 결과 등을 안내하기 위함입니다.

이번 안전보건 이슈리포트 특집호는 노동자암 예방, 현황과 전망우리나라 업종별 발암위험도 평가결과특수건강진단 코호트를 이용한 근로자집단 암 발생 연구직업성 암 관련 주요 집단 역학조사 섹션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연구원은 1989년 개원 이래 30여 년간 직업병 역학조사를 실시하며 직업성 암 연구에 집중해 왔으며, 2017년부터 빅데이터를 통한 전체 노동자의 암 위험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세부업종별 암 발병 위험도에 대한 고도화 분석 및 시각화를 시도하여 역학조사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체계적 근거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직업적 노출과 질환 사이 연관성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특수건강진단 코호트를 비롯하여 반도체 제조업 코호트, 건설업 코호트, 항공교통산업종사자 코호트 등 각종 코호트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역학조사를 수행했습니다.
* 코호트: 유해물질에 노출된 집단과 노출되지 않은 두 집단 사이의 질환이나 사망의 발생률을 추적·조사 하여 비교하는 조사 설계

아울러 연구원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노동자 약 25백만 명(6만 여개 사업장)의 업종별 암 발병 및 사망 위험도 산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며, 누적 암 유형별 발생률 추적체계를 구축하여 능동적인 역학조사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연구원은 앞으로도 산업보건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해 직업성 질병을 감시하는 알고리즘을 구축하여, 알려지지 않은 암 발생 위험 집단을 규명하고 예방 및 보상 대책을 세우는 데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연관 검색어    건설업, 노동자암, 반도체제조업, 발암위험도, 빅데이터, 산업보건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암발병위험도, 역학조사, 직업성암, 직업성질병, 코호트, 특수건강진단, 항공교통산업종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