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구)연구브리프

게시판 상세페이지
폭염, 한랭, 미세먼지 노출 옥외작업자 건강보호 방안 (제22호) 2020.12.01
첨부파일첨부파일(1)
산재예방 연구브리프 제22호

폭염, 한랭, 미세먼지 노출 옥외작업자 건강보호 방안


기후변화는 지구 규모의 기후 또는 지역적 기후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후변화의 주된 특성은 미세먼지(황사), 폭염, 혹한(한파, 한랭) 대표된다. 과거에는 한여름의 무더위와 한겨울의 한파에 대한 관심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미세먼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연도에 따라 폭염 및 한파의 정도나 미세먼지 수준의 기복이 심해 예측 및 관리에 어려움이 많다. 미세먼지, 폭염, 혹한의 공통적인 대응책은 외부활동 자제이다. 실제로 국가 차원의 기후변화에 대한 우선 대응책으로 외부활동 자제를 권고하고 있지만, 옥외작업자는 기후에 상관없이 외부활동 자제가 불가능한 집단으로 그 규모와 특성을 파악하고, 옥외작업자 건강보호를 위한 현행 법령 및 제도를 고찰하여 효율적인 보호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옥외작업자 규모를 추정하고 이들의 건강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옥외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건강보호 가이드의 보완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보고서 제목: 기후변화에 따른 옥외작업자 건강보호 종합대책 마련 연구(2019)
연구책임자: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이완형 교수
연구담당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정은교 선임연구위원



연관 검색어    22호, 건강보호, 건강보호 가이드, 건강보호 방안, 건강보호방안, 건강영향, 기후변화, 미세먼지, 미세먼지 노출, 브리프22호, 산재예방, 선재예방연구브리프, 연구브리프, 연구브리프22호, 옥외작업자, 옥외작업자 건강보호, 옥외작업자 건강보호 방안, 이완형, 정은교, 제22호, 폭염, 폭염 노출, 한랭, 한랭 노출, 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