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서

중장기적인 정책연구과제와 대안을 포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 실중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표를 가장 잘 실행하고있는 보고서입니다.

수은의 생물학적 노출평가 표준 시료 개발

연구책임자
이미영 외 1명
수 행 연 도
2023년
핵 심 단 어
생물학적노출평가,혈액 중 수은
주 요 내 용
1. 연구배경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유해화학물질 노출 평가를 위한 생물학적 노출평가 항목의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표준시료 개발 연구를 2015년부터 추진하였고 연구 결과를 특수건강진단기관 분석정도관리 항목 확대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과 근로자건강진단실무지침에 생물학적 노출평가항목으로 규정한 분석 항목 중 금속류 2차 항목인 혈액 중 수은 분석을 위한 표준시료 제조 방법과 분석 신뢰도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2. 주요 연구내용
특수건강진단 분석정도관리 혈액 시료 조제용 중금속 미첨가 혈액에 수은 표준용액을 희석하여 혈액 중 수은 노출기준인 15 μg/L를 포함한 3가지 농도(1/2, 1, 2배)의 표준시료를 조제하였다. 분석법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분석 정밀도와 정확도를 확인하였고, 검출한계를 확인하여 노출기준의 혈액 중 수은을 분석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조제한 시료의 실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분석 시료의 균질성과 안정성을 조사하였다. 시료의 안정성은 시료를 상온, 냉장, 냉동, 초저온냉동의 4개 조건에서 7일, 1개월 경과 후의 농도를 환원기화수은분석법으로 분석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근로자건강진단실무지침 중 수은 노출 평가를 위한 1차 생물학적 노출지표인 소변 중 수은과 2차 생물학적 노출지표인 혈액 중 수은의 노출 평가 규정 현황과 유효성에 대하여 검토하고 혈액 중 수은의 노출항목 변경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3. 연구 활용방안
이 연구를 수은의 생물학적 노출평가 분석 업무와 수은 노출 평가 관련 규정의 개선에 활용한다.
4. 연락처
- 연구책임자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직업건강연구실 이미영
? ☎ 052) 703. 0861
? E-mail cookmom@kosh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