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서

중장기적인 정책연구과제와 대안을 포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 실중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표를 가장 잘 실행하고있는 보고서입니다.

승강기(엘리베이터) 설치 전용 작업대의 현장 적용성 확대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황종문
수 행 연 도
2023년
핵 심 단 어
승강기,시스템비계,엘리베이터,작업대,추락사고
주 요 내 용
1. 연구배경
최근 5년간 승강기(엘리베이터) 설치, 교체, 유지보수 작업과 관련한 사고재해자는 140명이 발생하였고, 그 중 사고사망자는 35(전체 재해의 25%중대재해)으로 설치작업 중 12, 교체작업 중 12, 유지관리작업 중 11명이 발생하여 사망사고 위험이 매우 높은 공종이다. 그 중 승강로 내부 작업으로 인해 추락 위험이 높은 승강기 설치 및 교체 작업의 경우, 업체 대부분이 영세하고 관리자의 안전관리 역량이 부족하여 승강기 작업자 추락사고를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내 승강기 제조사가 생산하는 제품에 적용 가능하고 다양한 현장 여건에서도 표준화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공단은 국내 승강기4대 제조사와 ‘1912월 승강기 작업장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사고 예방 대책의 일환으로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개발을 위한 연구 과제를 추진하여 ’2011월 최초 시제품을 개발 완료 하였다. 이후, 구조 실물 실험과 현장 검증 과정에서 관련 전문가, 제조사 관계자, 설치 작업자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도출된 의견들을 수렴하기 위한 보완 및 개선 작업이 수행되었고 작업자의 안전성을 동등 수준 이상으로 확보하면서 현장 적용성과 작업 편의성을 향상시킨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를 최종 완성하였다. 18개월간 동안 사고 원인 심층분석, 현장 실태조사, 실물 구조 실험, 현장 검증 테스트, 공인기관 인증,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개발된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는 ‘228월 시행된 방호장치 자율안전기준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22-70)를 통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 포함되었으며, ’229월부터 사망사고 등 고 위험 사업장의 시설 개선을 위한 재정지원사업(구입비용 지원)이 시행 되었다.
하지만 현재 보급중인 승강기 전용 작업대는 개발 당시 사고가 집중되는 소규모 현장의 15인승 이하(1,000kg)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승객용 승강기에만 적용되는 제품으로 개발됨으로써, 구조 형식이 다양해지고 고층화 · 대형화 되고 있는 최근 건축물의 15인승 초과 승강기, 관통형(전망형) 승강기, 철골 구조의 승강기 등에는 설치할 수가 없어 승강기 작업자의 추락 사고 예방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매년 신규 설치되는 약 48,000대 이상의 승강기 작업장 추락 사고를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재 15인승 이하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승객용 승강기에만 적용되는 작업대 사용 범위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강기 설치 작업자의 추락사고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고 관련 업계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자, 건축물의 다양한 구조 형식과 용도 및 인승(적재하)의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확장형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개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승강기 작업자의 근원적 사고 예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주요 연구내용
1) 승강기 설치 작업대 사용 실태조사
승강기 설치 작업자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개발된 15인승 이하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및 강관 비계를 사용한 기존 작업대의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승강기 설치 작업의 위험요인, 공정상의 문제점, 확장형 승강기 작업대 개발방향 등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2) 확장형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설계안 제시
보급중인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의 현장 적용성 확대를 위해 15인승 초과 승강기, 철골 및 철골콘크리트구조 건출물, 관통형(전망형) 승강기 등 다양한 승강기 설치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확장형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 설계안을 마련하였다.
3) 현장 적용을 위한 사전 안전성 검토
확장형 승강기 설치 전용 작업대의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조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국토교통부 비계 및 안전시설물 설계기준및 고용노동부 방호장치 자율안전기준 고시상의 안전기준 준수 여부 등 관련 법규정의 부합여부를 검토하였다.
4) 전문가 자문
승강기 제조사 관계자, 승강기 설치업체 관계자, 학계·업계 전문가가 참석한 전문가 자문 회의를 실시하여 연구 내용 및 결과의 적정성, 실제 적용 시 검토되어야 할 사항 등 승강기 작업자 사고예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3. 연구 활용방안
승강기 작업 관련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제시
국내 승강기 작업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고위험 작업 환경 개선을 안전 신기술 연구개발 사례로 활용
사망사고 고위험 개선사업의 재정지원 품목 선정 자료로 활용
기술 이전을 통한 중소업체의 동반성장 및 민간시장 활성화에 기여 등
이전글/다음글 리스트
이전글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다음글 엘리베이터 설치와 유지보수 시 안전작업기준 및 전용발판 개발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