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1회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건설업 사고사망 감소를 위한 보건학적 대응방안 세미나 개최 |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장호) 직업환경연구실은 제51회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을 맞이하여 대한건설보건학회와 함께「건설업 사고사망 감소를 위한 보건학적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개최하였다.
○ 건설업에서 발생하는 사고사망의 발생원인을 보건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건설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밀폐공간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환기방안 방법과 함께 사고사망 시 발생할 수 있는 노동자의 트라우마 관리방법을 소개하여 유사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세미나이다.
□ 이번 세미나에서는 “건설업 산업재해 현황 및 사고사망 발생원인(대한건설보건학회 김용규 학술이사)”, “건설현장 밀폐공간 질식예방을 위한 환기방안((주)벤텍 하현철 대표)”, “트라우마 관리를 통한 건설업 유사재해 예방체계 확립(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류현철 진료과장)”, “건설업 사고사망 감소를 위한 보건관리자 활동 사례(SK 건설 하기주 보건관리자)”라는 주제로 발표 후 종합토론을 진행하였다.
○ 종합토론 시간에는 건설현장 관리자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실제 현장의견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설현장의 질식재해 예방전략을 구축하여 노동자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한 발 앞서나가기로 하였다.
※ 세미나 자료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http://oshri.kosha.or.kr) ‘연구분야-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