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법령/고시
  • 고시 및 지침
  • 안전보건용어사전

고시 및 지침

게시판 상세페이지
확동 클러치 (確動, positive clutch) 2016.11.10
작성자 : 관리자
각 축에 설치된 돌기형상의 클로(claw)로써 적극적이고 확실한 연결을 한 클러치이다. 주로 저속, 소하중의 경우에 사용한다. 클로는 4각형, 3각형, 톱니형, 사다리꼴형, 스파이럴형 등이 있고 3각형의 클로를 아주 작게 많이 배치한 것을 마우스기어클러치(mouth gear clutch)라고 하는데, NC 공작기계에 사용된다. 클로클러치는 선반, 밀링 등 공작기계의 부품으로 많이 사용된다. 프레스의 클러치 형식 중 핀클러치 형식, 롤링키 클러치 형식, 조(올가미, jaw) 클러치 형식은 확동클러치이다.
?마찰(摩擦)클러치(friction clutch): 각 축에 붙어있는 부분의 면을 밀어붙여 접촉시키며 그 면판 사이의 마찰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클러치로서 연결을 뗄 때에는 접촉면을 미는 힘을 없앰으로 마찰을 제거한다. 마찰클러치는 고속회전상태에서 연결이 가능하다. 공작기계, 자동차, 그밖의 일반기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힘이 작용하는 방향에 따라 축향(軸向)클러치, 원주(圓周)클러치가 있고 형상에 따라 원판클러치, 원추(圓錐)클러치가 있으며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는 전자클러치(electromagnetic clutch) 등이 있다.
?일방향(一方向)클러치: 구동축이 종동축보다 속도가 늦어졌을 때 종동축이 자유로 공전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일방에만 동력을 전달시키고 역방에는 전달시키지 못하는 클러치이다. 자동차의 프리휠(free wheel), 자전거의 프리휠 등에 사용되고 있다. 
?원심(遠心)클러치: 입력축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에 의하여 클러치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체(流體)클러치, 롤링클러치, 접촉편클러치 등이 있다. 유체클러치(fluid clutch)는 변속의 자동화를 행할 수 있는 장점으로 철도차륜, 자동차, 선박, 건설기계, 산업기계 등에 널리 사용되며 접촉편클러치는 원동축에 클러치슈(clutch shoe)가 있고 종동축에 클러치 원통이 있는데 저속에서는 슈가 스프링력으로 수축되어 있으나 고속이 되면서 슈가 원심력으로 원통에 접촉하여 동력을 전달한다.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33조>>
이전글/다음글 리스트
이전글이전글 활선근접작업 (活線近接作業)
다음글다음글 화염전파속도 (flame spread rate)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