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보건공단, 요양보호사 관련 2개 직능단체와 협약 2013.03.21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2)

‘ 50만여 요양보호사 재해예방 맞손 ’

 

안전보건공단, 요양보호사 관련 2개 직능단체와 협약
위험성 평가, 안전보건 포켓형 수첩 제작·보급 등 추진

 

○ 노인요양 및 재가시설 등에서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들의 재해예방을 위한 노력이 추진된다.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3. 20(수) 서울 양재동에 소재한 엘타워(EL Tower) 엘가든홀에서 ‘한국요양보호사협회’, ‘전국요양보호사협회’ 등 2개 직능단체와 ‘요양보호사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 요양보호사들은 신체활동이나 가사활동이 어려운 노인 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들로, 일하는 과정에서 넘어짐이나 부딪힘, 근골격계질환 등이 발생하기 쉽다.

 

○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요양보호사 등이 포함된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의 재해자는 지난해 9월까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6명이 증가한 2,025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1년 1월~9월까지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재해자 : 1,989명)


○ 이에따라, 공단은 양 직능단체와 협약을 맺고 각 직능단체에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50만여명의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재해예방 활동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 업무협약에 따른 주요 재해예방 활동으로, 공단과 2개 직능단체는 △ 요양보호시설 위험성평가 및 기술지원, △ 요양보호사 재해예방을 위한 시설개선 재정지원, △ 안전보건 포켓형 수첩 제작·보급, △ 안전보건교육지원, △ 근골격계질환 예방활동 지원 등을 전개한다.

 

○ 백헌기 공단 이사장은 “우리사회는 고령화 시대 진입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관련 근로자가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