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근로자 안전 위한 미래지향적 연구방향 수립 2018.12.06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근로자 안전 위한 미래지향적 연구방향 수립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중장기 연구전략 KORA 개발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직무대리 이관형)은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안전보건 현안 해결을 위한 중장기(2019년 ~ 2029년) 연구전략 KORA*를 수립했다.
     * Kosha Oshri Research Agenda
 ㅇ KORA는‘일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사회적 가치 연구실현’을 핵심 목표로 삼고 혁신적인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중장기 연구 방향성을 제시한다.
□ KORA는 산재예방 패러다임 전환 선도, 현안 해결 및 공공성 제고, 안전보건 토대 강화 등 3대 연구 추진전략과 7개 전략과제, 27개 세부 실천사항으로 구성됐다.
 ㅇ 산재예방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플랫폼 노동의 확산,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산업구조와 기술변화를 반영하는 융합 연구와 함께 새로운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 필요성을 제시한다.
 ㅇ 안전보건 현안 해결과 공공성 제고를 위해 재해예방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사회심리적 접근법을 통한 근본적 문제 해결과 안전보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 지원 연구를 강화한다.
 ㅇ 한편, 연구원은 KORA 수립을 위해 지난해 7월부터 TF를 운영하고 내,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왔다.
   - 이번에 수립된 KORA는 향후 연구과제 선정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 중이며 세부 내용은 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단 연구원 홈페이지(http://oshri.kosha.or.kr) > 연구원 소개 > 비전 및 전략
□ 안전보건공단 이관형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 직무대리는“미래지향적 연구의제 KORA 수립을 계기로 사회적 가치가 반영된 연구기반을 마련했다.”라며,
 ㅇ“연구원은 일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연구과제로 산재 사고사망자 감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