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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 교통선진국]도로안전진단 2005.02.03
작성자 : 관리자
  제  목 : [출발! 교통선진국]도로안전진단
  일  자 : 2000년 06월
  자료원 : 동아일보
  제공처 : 동아일보사

    영국 제2의 도시 버밍햄 시 당국은 최근 깁 히드 지역 500m 길이의 왕복 2차로인
 ‘벤슨 로드’에 세 곳의 ‘병목’을 설치했다. 왕복 2차로를 1차로로 줄이고 오가는
  차량이 번갈아 지나도록 함으로써 속도를 줄일 수 있게 한 것. 다만 한 방향에
  우선권을 주는 표지판을 설치, 양 방향에서 차량이 동시에 병목에 진입하는 경우에
  대비했다. 이 곳의 도로구조를 바꾼 것은 인근에 여중학교가 있고 주택가를 지나는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소호 로드와 불튼 로드를 최단거리로 가로 질러 가는 차량
  통행이 늘면서 보행자 사고가 늘었기 때문이다.

    버밍햄시 스노우 힐 지역 아스톤 오거리는 교차로로 진입하는 두 개의 도로를
  우회로를 만들어 다른 도로와 연결시켜 아스톤 오거리를 삼거리로 만들었다.
  또 삼거리 중앙에는 원형 교통섬(라운드 어바우트)를 설치했다. 교차로로 이어지는
  도로가 많을수록 교통혼잡이 가중되는 것은 물론 크고 작은 접촉사고도 늘어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이는 영국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199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도로 안전진단 제도
  (Road Safety Audit)’에 따라 진행하고 있는 도로개조 작업의 몇 가지 사례들이다.
  우리 나라도 이 제도의 도입을 위한 검토 작업에 들어가 있다.

    도로 안전 진단이란 도로건설 단계부터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
  없애고, 도로가 건설된 후에도 도로 구조나 안전 시설이 사고 방지에 적정한가를
  평가해 도로를 개조하는 것. 영국은 모든 고속도로와 간선도로에 이 제도를 도입
  했으며, 지자체가 건설 관리하는 도로에도 적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영국 버크셔 소재 교통연구소(TRL)의 폴 포먼 연구원은 도로 안전 진단 제도의
  의미를 이렇게 풀이했다.

    "사람의 몸에 병이 나는 것과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해 운전자나 보행자가
  부상하는 것 사이에는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비용도 적게 들고 효과도 큽니다. 따라서 건강진단을 받듯이 도로도‘도로안전
  진단과 이에 따른 처방’이 필요하지요.”

    TRL이 런던 버밍행 맨체스터 글래스고우 등 주요 대도시의 교통사고 발생 요인을
  분석한 결과 도로환경요인이 미치는 영향은 28%였다.

    영국 대부분 도시의 도로개조에 필요한 진단을 해주는 버밍햄 소재‘사고 방지를
  위한 로열 소사이어티(RoSPA)’. 교통사고가 전적으로 운전자의 과실이나 부주의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도로 구조나 안전시설물의 변경으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지를 분석해 처방하는 곳이다. RoSPA의 케빈 클린턴 연구원은 “도로 환경의 요인이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친 경우에는 해당 도로를 개조하는 것은 물론 유사한 도로에
  대해서도‘사전 진단 및 치료 방안’을 내놓는다”고 말했다.

    RoSPA는 도로사정에 따라 교차로 개선, 일방통행로 확대, 라운드 어바우트나
  병목 설치 등 도로구조를 변경하거나 과속방지턱, 안전표지판, 교행표지판, 무단
  횡단 방지 가드레일 등 안전시설을 설치한다는 것 등을 처방으로 내놓는다.
  중앙정부나 지자체가 RoSPA의 처방에 따라 도로를 안전 위주로 개조한 곳이 500여곳
  에 이른다고 클린턴 연구원은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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