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국외정보
  • 국제동향

국외정보

게시판 상세페이지
영국 CSP, 바쁜 생활로 인한 직장 여성의 건강 위험 2005.06.22
작성자 : 관리자

영국 CSP, 바쁜 생활로 인한 직장 여성의 건강 위험

근무 시간의 증가와 가사 부담이 늘어남에 따라, 직장 여성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이 위험에 빠져있다고, 영국 심리요법 공인학회 (Chartered Society of Physiotherapy - CSP)가 밝혔다.


CSP측은 근로 연령의 여성 환자들이 의사들의 말대로 ‘바쁜 여성 증후군’이라고 하는 증상, 즉 만성 스트레스와 극심한 피로 증상에 빠지는 경우가 점점 더 늘어난다고 했다. 또 여성들에게는 배우자, 아이, 가족, 친구, 회사의 상관 등을 모두 상대해야 하는 것에서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바쁜 생활 속에서 여성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다고 CSP측은 경고하고 있다.


여성건강 공인심리요법사 협회(ACPWH-Association of Chartered Society of Physiotherapy in Women's Health)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일부 여성의 경우는 직장 생활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위험이 크다. 바쁜 여성의 경우는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이 높고,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크다. 신체의 피로와 소화불량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의사를 찾아 상담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CSP에서는 여성들에게 가정생활과 직장 생활을 병행해 나가는 여성에 대해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우선 순위를 정하고 일을 맡겨라 - 하루 종일 회사에서 일을 하고 집안 잡일을 하면서 책임질 걱정을 한다면 일에 우선 순위를 매기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맡겨야 한다. 배우자나 가족에게 아이들이 학교나 과외 활동에 다니는 일을 돌보도록 하고 적절한 사람을 구해 나이든 가족을 돌보도록 하면서 다른 일을 하라.

자신을 첫째로 여겨라 - 어떤 때는 자신을 첫째로 여겨야 한다. 외출하거나 모임에 참가하거나 쇼핑을 하면서 자신에게 ‘업무 끝’인 시간을 마련해 주어라.

긴장 풀기 - 긴장 풀기 기법으로 자신을 풀어주어야 한다. 음악을 듣거나 목욕을 한다든지 자전거 타기를 하거나 잡지를 읽는 일 등이 그 방법이 될 수 있다.

수면을 충분히 - 수면과 휴식을 충분히 취하라. 피로하면 에너지가 부족해져서 허리, 목, 어깨 통증과 같은 근골격계 문제가 일어나기 쉽다.

식사를 제대로 - 일을 하느라고 식사를 거르거나 미루어서는 안 된다. 소화기에 영향을 주며 설사나 변비도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너무 바빠서 화장실에도 가지 못한다면 변비에 걸리기 쉽다. 그 원인은 아침 식사 뒤에 쏜살같이 집을 나서거나 식사를 제대로 못하기 때문이다.

적절한 운동 - 균형 있고 건강한 식사 생활과 함께 적절한 운동으로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체중을 조절하라. 가능하면면 자동차를 타는 대신에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수영을 하거나 헬스클럽에 다닌다든지 적절한 비디오 운동 프로그램에 따라 운동을 하라.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