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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일리노이주, 무단결근 증가로 인해 고심하는 사업주 2005.02.03
작성자 : 관리자
  제  목 : 美 일리노이주,  무단결근 증가로 인해 고심하는 사업주
  일  자 : 2002년 03월
  자료원 : Safety&Healthy
  제공처 : 미국안전협회(NSC)

      최근 미국CCH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2001년 근로자 무단결근은
    건강문제보다 개인적 사유가 주원인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사업주
    는 근로자가 무단결근하는 주된 이유를 파악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는 것이다.

      2001 무단결근에 대한 조사 에서 실제 개인질병으로 인한 결근은 1/3정도인
    32 %로 나타난 반면, 가족문제, 스트레스, 개인사정 등이  병가 의 주요인
    이라는 것이다. 특히, 스트레스 관련 손실은 증가추세로서 스트레스로 인한
    작업손실이 1995년  6%에서 2001년에는 19 %로 급증하였다. 또한, 실제 사용된
    결근일수와 더불어 결근으로 인한 비용도 증가되어서 2000년 1인당 손실비용이
    610 달러에서 2001년에는 750달러로 나타났으며 개인당 사용가능 한 8.4일의
    병가 중 6.8일을 사용하여서 결근율은 2000년  2.1 %에서 2002년 2.2 %로 증가
    하였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
    의 응답자들은 회사의 구조조정, 신입직원의 열악한 직업관, 가족문제의 증가,
    경영상태의 불량, 근로자 사이에 관리부재, 직위에 대한 갈등 등으로 인한 것
    이라고 응답했다. 이 중 43%는 무단결근을 회사의 심각한 문제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무단결근이 없도록 상당수의 회사들이 근무상황관리 프로그램 <결근통제 프로
    그램> 제작을 착수하게 되었는데, 이는  새로운 도구와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회사의 의지와 역량의 표출 이라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응답자들은  재택근무, 노동집약, 유연한 노동계획을 가장 효과
    적인 세가지 근로 프로그램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63 %정도가 유연한 노동계획을
    활용한다고 답변했다.

      근무상황관리 프로그램 분야에서는, 근로자의 무단결근을 방지하기 위해 유급
    으로 적립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데, 이 유급휴가는
    병가, 개인사정으로 인한 조퇴, 휴가 등으로 인한 결근에는 할당하지 않지만
    근로자가 사용하기에 적절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급적립제도가 효과적인 것으로 인정되는 이유로는 몸이 아픈 경우
    마지막 순간에 그냥 전화만 함으로서 생기는 혼란을 방지하고 미리 근로자가
    필요한 경우 계획을 수립할 수 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무단결근을
    줄이기 위해  93 %가 징계처분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2001년 무단결근 조사 는 미국 기업인 23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번
    조사를 실시한 CCH사는 사업, 고용, 세법 관련정보와 기타 소프트웨어를 제공
    하고 있는 회사이다.(리버우드)

    ───────────────────────────────────
      o 무단결근의 이유(2001)
    ─────────────────┬─────────────────
      - 개인질병                      │32 %
    ─────────────────┼─────────────────
      - 가족문제                      │21%
    ─────────────────┼─────────────────
      - 스트레스                      │19%
    ─────────────────┼─────────────────
      - 개인적 필요                   │11%
    ─────────────────┼─────────────────
      - 기  타 : 8 %                  │ 8%
    ─────────────────┴─────────────────

    ───────────────────────────────────
      o 정규직 근로자의 평균 병가 일수 - 2001
    ━━━━━━━━━━━━━━━━━━━━━━━━━━━━━━━━━━━
    ────────────┬───────────┬──────────
      구  분                │부여일수              │사용일수
    ────────────┼───────────┼──────────
      금융/은행             │14.3                  │6.1
    ────────────┼───────────┼──────────
      공무원                │11.9                  │9.6
    ────────────┼───────────┼──────────
      보건관련              │7.0                   │5.9
    ────────────┼───────────┼──────────
      제조업                │7.2                   │5.6
    ────────────┼───────────┼──────────
      소매/도매업           │8.6                   │6.1
    ────────────┼───────────┼──────────
      서비스                │8.3                   │8.4
    ────────────┼───────────┼──────────
      대학/교육관련         │9.9                   │7.4
    ────────────┼───────────┼──────────
      전기/가스/수도        │4.1                   │4.1
    ────────────┴───────────┴──────────

    ───────────────────────────────────
      o 년도별 결근율 & 비용 - 2001
    ━━━━━━━━━━━━━━━━━━━━━━━━━━━━━━━━━━━
    ────────────┬───────────┬──────────
      년  도                │결근율                │1인당 소요비용
    ────────────┼───────────┼──────────
      1995                  │2.8                   │$662
    ────────────┼───────────┼──────────
      1996                  │2.8                   │$603
    ────────────┼───────────┼──────────
      1997                  │2.3                   │$572
    ────────────┼───────────┼──────────
      1998                  │2.9                   │$757
    ────────────┼───────────┼──────────
      1999                  │2.7                   │$602
    ────────────┼───────────┼──────────
      2000                  │2.1                   │$610
    ────────────┼───────────┼──────────
      2001                  │2.2                   │$755
                            │                      │
    ────────────┴───────────┴──────────
                                                    Source:CCH Inc.,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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