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국외정보
  • 국제동향

국외정보

게시판 상세페이지
영국 HSE, 작업장내 운송사고 감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 제시 2005.02.03
작성자 : 관리자
  제  목 : 영국 HSE, 작업장내 운송사고 감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 제시
  일  자 : 2002년 04월
  자료원 : Safety management
  제공처 : BSC(영국안전보건위원회)

      산업안전보건청(HSE)의 영국산업안전위원회(HSC)는 작업장내 수송작업 중
    안전확보와 관련한 재해율 감소를 목표로 한  안전보건 활성화  방안을 발표
    하였다. 작업장내 수송작업 중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이 방안은 재해율이
    12.5% 이상인 지역에 대해 안전보건활동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향후 3년간 작업장의 수송작업과 관련한 대규모의 점검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 개최된 런던회의에서 HSC의 Alan Whitehead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작업장의 안전한 수송작업은 근로자의 안전확보 뿐만 아니라 경영상의
    이익에도 부합되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 회의에는 작업장내에서 수송작업을
    주로 수행하는 영국산업연합(CBI), 무역노동조합연합(TUC), 자동차 산업분야,
    양조 및 건설업 관계자 120명이 참가하였다.  2001년 영국에서는 주당 평균
    2명이 작업장 내 교통사고로 사망했다고 밝히고 이러한 이유로 이번 대책을
    환영하며, 안전보건 활성화 대책을 실현하기 위해 정부, 경영자, 근로자가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재해수준을 낮추고, 안전보건
    활성화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주 근로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안전보건 활동의 상당한 발전
    ──────────────────────────────────
      Alan 장관은 안전보건 활성화 전략(Revitalising Health and Safety Strategy)
    이라는 이번 대책은 지난 25년 간 안전보건이 반석 위에 올려졌다는 인식에서
    제기되어 2000년 6월에 착수되었다고 했다. 작업장안전보건법(1974) 제정이후
    그간 안전보건은 초기적용 및 시험시기였으며, 이 후 현저한 진보가 있었지만
    되돌아보면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개척이 부족했다고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오랫동안, 안전보건이 생산성의 논리에 지배되어 왔습니다. 이제는 우리의
    판단기준이 여러분이 수행한 업무의 양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수행한 업무가 얼마나 영향력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는 또 이번 대책의 최종
    목표는 사고방식의 변화와 접근방식의 변화 라고 말했다. 안전보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일부는 그동안 무재해만을 목표로 제시하였으므로 목표달성이 불가능
    했다고 말하였다.

      여러분이 어느 특정 년도에 어느 정도의 재해수준을 인정한다면, 여러분들은
    그 정도 수준이라면 양호하다는 사실도 인정하게 될 것입니다. 또는 위험성에
    대한 관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목표도 없으며 다른 사람의 행동실패에 기초
    하여 우리의 행위에 대해 평가받을 수 없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어떤 의미에서는 이러한 말들에 대해 일부 수긍한다. 사실 어느 정도
    재해가 발생한다는 것을 수긍하는 것이 별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무재해라는
    높은 도덕성에 집착함으로써 그들이 처한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
    안전보건 활성화 전략의 목표
    ──────────────────────────────────
     ▼  2010년까지 강도율 30% 감소
     ▼  2010년까지 중대재해 발생율 10% 감소
     ▼  2010년까지 작업관련 질병 발생율 20% 감소
     ▼  2004년까지 위의 목표의 절반 달성
    ──────────────────────────────────

      국가적 안전보건 목표를 설정하면서 우리는 공통의 목표가 있다는 것을 강조
    하였다. HSE의 의장 Bill은  때로는 목표를 경시하기도 하지만 이것이 그들
    자신의 안위를 위한 목표가 아니며 이 목표달성을 통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며 이 회의의 연설을 통해 말했다.

    ──────────────────────────────────
      운전자의 사각지대
    ──────────────────────────────────

      쓰레기 매립장과 채석작업장에서 사용되는 대형덤프트럭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사망을 하고 있으며 이는 운전자가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대형트럭의 경우 후면에 서있게 되면 운전자가 인식을 하지 못해서
    많은 재해가 발생하며 이는 후사경을 적절하게 조절하거나, 폐쇄회로 텔레비전을
    설치하는 등 간단한 조치만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이것이 타이어 교체 및
    관리에 수천 파운드가 소요되는 것에 비해 안전에는 수백 파운드만 투자하더
    라도 충분한 예방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건설현장에서 일방
    통행을 시행하는 데에는 큰비용이 소요되지 않지만 수백 파운드의 안전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Callaghan은 Bridgend에 위치한 포드의 엔진생산공장에서 한 근로자가 지게차
    로 인해 중상을 입은 후 이 공장을 방문하였다. 그는 이 회의의 참석자들에게
    포드사가 근로자와 노동조합의 안전대표자와 협력하면서 수송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어떻게 적용시키고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작업장의 지게차 운전자는 제한속도 이내에서
    운행하도록 훈련받고 이러한 훈련은 주변의 가시성를 개선하기 위해 시행되었
    으며, 사원식당과 휴게시설의 외부출입문 에는 방호가드가 설치되어 있었다 고
    말했다.

    ━━━━━━━━━━━━━━━━━━━━━━━━━━━
    ◎ 차량에 의한 재해현황(2000년1월)
    ┌──────────┬────────┬─────┬────────┐
    │                    │요양기간 3일이상│중상      │중대재해(사망)  │
    ├──────────┼────────┼─────┼────────┤
    │합계                │5857            │2490      │99              │
    ├──────────┼────────┼─────┼────────┤
    │이동중인 차량에 협착│3472            │1159      │69              │
    ├──────────┼────────┼─────┼────────┤
    │차량의 전도         │171             │85        │19              │
    ├──────────┼────────┼─────┼────────┤
    │차량에서 추락       │1428            │994       │4               │
    ├──────────┼────────┼─────┼────────┤
    │차량에서 자재낙하   │786             │252       │7               │
    │                    │                │          │                │
    └──────────┴────────┴─────┴────────┘
                                                             Source :  HSE

      작업장 바닥에 구획설정을 하는 것은 보행자와 차량통행구역을 명확하게
    구분해준다. "이 공장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작업자들이 적극적으로 안전
    보건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고 참석자에게 말했다.  현장 근로자를
    위한 그룹토론에 참석을 하였는데 그 토론에서는 지게차가 빈번하게 운행되는
    구역의 위험성 평가와 안전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전원이 참석하여서 대책
    수립을 돕고 있었다.  포드는 세계적인 기업이기에 이러한 것이 가능하겠지만
    HSC는 안전보건문제가 의제에조차 오르지 않는 소규모 사업장에 대해 더 광범위
    하게 참석자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로 했다.

      작업장에서 수송작업과 관련해서 발생한 재해의 발생형태로는 차량에 협착,
    차량에서 추락, 차량의 전도, 차량에 적재된 자재의 낙하 등이었으며 2000년
    1월 발표된 잠정수치에 의하면 사망 99명, 중상 2490명, 3일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가 5857명 발생하였다고 한다.  우리는 이번 방안을 제시하면서
    여러분이 많은 토론을 통해 무엇이 좋은 점이고 무엇이 나쁜점 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해 주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고 Callaghan은 말했다.

      여러 개인들이 갖고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적용가능한 사람들에게 전파해 주는
    것은 HSC의 중요한 업무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사업장 관계자가 제시하는 의견
    들은 안전보건청이 2002-2003년, 그 이후에 수행하게 될 점검, 활동에 참고자료
    로 활용될 것이다. 라고 HSC측은 밝혔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