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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타설중 동바리 붕괴 2006.02.27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콘크리트 타설중 동바리 붕괴

■ 발생월일 : 2005. 9. 15. 14:50분경

■ 소 재 지 : 대구시 달성구

■ 시 공 사 : ○○산업(주)

■ 공 사 명 : 고속도로 확장공사

■ 피 재 자 : 콘크리트공

■ 사고유형 : 붕 괴

■ 피해정도 : 부상 11명

■ 고속도로 확장공사 현장에서 피재자등이 교량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중 거푸집동바리가 붕괴되어 11명이 부상한 재해임.

 

 

■ 공사규모 : 도로공사(L=4.864㎞, 폭37.8m)

           【공사금액 : 73,100백만원 】

재  해  상  황  도

재 해 발 생 상 황

원 인.대 책

 

o 당 현장은 고속도로 확장공사 현장으로 교량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실시함.

 

o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하여 완료시점(818㎥→810㎥)에 거푸집 동바리가 슬래브 콘크리트하중을 지지하지 못하고 붕괴되어 피니셔 등 장비와 함께  추락하여 부상한 재해임.

 

※ 거푸집 동바리 설치상태

  - 원지반에 약 1.5m 성토 다짐하여 18㎝   두께의 받침 콘크리트 타설 양생후     시스템 써포트 조립

 

 

 

【원    인】

 

o 동바리(시스템 써포트) 설치 불량

  - 기둥재의 이음부 편심각 발생

   ?기둥재 연결 핀 미설치

   ?브래싱 미설치

  - 상단(Screw Jack)의 U-head 폭 20㎝에 멍   애의 폭 8㎝의 최대 편심 6㎝로 모멘트 발   생방지를 위한 안전조치 미실시.

  - 각부재의 이음조치 불량

   ?U-head 와 멍애 

   ?멍애와 장선

   ?멍애와 멍애

 

 

재해상황 단면도

 

【대    책】

 

o 동바리 설치 철저

  - 기둥재 상하 연결부에 전용 핀 설치.

  - 좌굴 방지용 브래싱 설치.

  - U-head, 멍애, 장선재간을 고정하여 일체   화시킴

  - U-head와 멍애간의 이격틈새에는 쐐기 설   치로 유동을 방지하고 U-head 중앙부에    멍애재가 설치토록하여 작용하중 축을 연   직방향으로 일치.

 

o 슬래브 두께가 1m 경우 특수 동바리 설치

  - H-형강 동바리 지지구조.

  - Bent 지지구조.

  - Load Tower.

  -비압축성 토사 지반성토에 의한 동바리   높이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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