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타설중 동바리 붕괴 |
■ 발생월일 : 2005. 9. 15. 14:50분경
■ 소 재 지 : 대구시 달성구
■ 시 공 사 : ○○산업(주)
■ 공 사 명 : 고속도로 확장공사
■ 피 재 자 : 콘크리트공
■ 사고유형 : 붕 괴
■ 피해정도 : 부상 11명 |
■ 고속도로 확장공사 현장에서 피재자등이 교량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중 거푸집동바리가 붕괴되어 11명이 부상한 재해임.
■ 공사규모 : 도로공사(L=4.864㎞, 폭37.8m)
【공사금액 : 73,100백만원 】 |
재 해 상 황 도 |
![](../common/viewImage.jsp?contentId=303967&fileName=303967_text_1_1.jpg) |
재 해 발 생 상 황 |
원 인.대 책 |
o 당 현장은 고속도로 확장공사 현장으로 교량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실시함.
o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하여 완료시점(818㎥→810㎥)에 거푸집 동바리가 슬래브 콘크리트하중을 지지하지 못하고 붕괴되어 피니셔 등 장비와 함께 추락하여 부상한 재해임.
※ 거푸집 동바리 설치상태
- 원지반에 약 1.5m 성토 다짐하여 18㎝ 두께의 받침 콘크리트 타설 양생후 시스템 써포트 조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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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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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동바리(시스템 써포트) 설치 불량
- 기둥재의 이음부 편심각 발생
?기둥재 연결 핀 미설치
?브래싱 미설치
- 상단(Screw Jack)의 U-head 폭 20㎝에 멍 애의 폭 8㎝의 최대 편심 6㎝로 모멘트 발 생방지를 위한 안전조치 미실시.
- 각부재의 이음조치 불량
?U-head 와 멍애
?멍애와 장선
?멍애와 멍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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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상황 단면도 |
【대 책】
o 동바리 설치 철저
- 기둥재 상하 연결부에 전용 핀 설치.
- 좌굴 방지용 브래싱 설치.
- U-head, 멍애, 장선재간을 고정하여 일체 화시킴
- U-head와 멍애간의 이격틈새에는 쐐기 설 치로 유동을 방지하고 U-head 중앙부에 멍애재가 설치토록하여 작용하중 축을 연 직방향으로 일치.
o 슬래브 두께가 1m 경우 특수 동바리 설치
- H-형강 동바리 지지구조.
- Bent 지지구조.
- Load Tower.
-비압축성 토사 지반성토에 의한 동바리 높이 저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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