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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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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된 레일빔 위치 조정중 슬링벨트가 터지며 낙하 2006.02.23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해체된 레일빔 위치 조정중 슬링벨트가 터지며 낙하

개     요

 

재해발생상황

 

 

o 2005. 12. 29. 12:20분경 대구시 동구 소재 철도 이설 현장에서 기존 보도 육교해체 작업중 기둥재로 사용되던 레일빔(3.4Ton, 14m)을 화물차에 옮겨 싣고 피재자가 직접 화물차 적재함에 올라가 위치교정을 위해 크레인으로 레일빔을 들어 올리던 중 슬링벨트가 터지면서 레일빔이 낙하하여 피재자를 강타하여 사망한 재해임.

 

o 공사규모 : 철도 L=13Km(교량 13개소, 터널 1개소 등)

 

o 공사금액 : 70,491백만원

 

o 피해정도 : 사 망

 

o 당 현장은 기존의 폐선구간을 개발하기위한 철도 신설현장으로써 보도육교 해체작업을 실시함.

 

o 크레인을 이용하여 해체된 슬래브 2개 부위와 레일빔 기둥부위(3.4ton, 14m)를 화물차 적재함에 올려놓은 후 적재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

 

o 피재자가 화물차 적재함에 올라가 위치조정을 위해 크레인으로 레일빔을 상부로 들어올리던 중,

 

o 슬링벨트가 터지면서 인양 중이던 레일빔이 하부로 낙하하면서 피재자를 타격하여 사망한 재해임.

 

 

원     인

 

대     책

 

 

 

o 작업시작전 슬링벨트에 대한 점검 미실시

 - 사용한 슬링벨트는 폴리에스텔 재질로 봉제 가공하여 제작된 것으로 열, 빛, 약품 등에 취약하고, 특히 각이 있거나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중량물 인양시에는 절단될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와이어로프 등으로 대체 사용하여야 하나 미실시

o 작업시작전 슬링벨트에 대한 점검 및 적절한 와이어로프 사용

 - 슬링벨트 사용의 경우 인양하중과 슬링벨트의 인양 허용하중(SF=5배) 검토하여 적용하고, 마모, 파단, 박음실의 풀림상태, 변질 등을 사전점검 해야 하며 모서리부에는 마모, 파단, 절단방지를 위한 패드설치 등의 안전조치가 요구되나,

 - 슬링벨트의 취약점을 고려하여 가급적 중량물로 인한 모서리 절단위험, 변질, 열화 등에 내구성이 좋은 와이어로프로 사용.

 

 

재해 상황도

 

재해상황 단면도

 

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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