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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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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타 작업 완료후 이동중 항타기 전도 2005.09.28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항타 작업 완료후 이동중 항타기 전도

■ 발생월일 : 2005. 7. 29  12:10분경

■ 소 재 지 : 경기도 광주시

■ 시 공 사 : (주)○○

■ 공 사 명 : ○○아파트 신축공사

■ 피 재 자 : 장비운전원, 46세

■ 사고유형 : 전 도

■ 피해정도 : 사 망

■ 아파트 기초파일 시공 완료후 시공장비인

   항타기를 이동시키기 위해 운전하던중

   항타기가 전도되는 것을 인지하고 운전석

   밖으로 대피하다가 항타기 후면에 장착되

   어 있던 이동식 발전기가 본체에서 분리

   되면서 피재자를 덮쳐 사망한 재해임.

■ 공사규모 : 아파트 3개동(266세대)

               [공사금액 : 29,747백만원]

재  해  상  황  도

 

재 해 발 생 상 황

원 인*대 책

 

o 당 현장은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으로 기초

  파일(12본) 작업을 시작함.

 

o 10:00경 아파트 기초파일 잔여분 시공을

   완료하고 항타기를 이동시키기 위해 이동

   경로에 페이로더를 이용하여 지반침하

   방지를 위한 강판설치 및 외부로 연결된

   유압선 철거 등의 작업을 진행함.

 

o 12:10분경 기초파일 작업장에서 항타기를 이동시키기 위해 경사로구간(경사 약 7° 정도)을 이동시키던 중 경사로 상단부 구간에서 항타기 리더가 선회되면서 넘어가는 순간, 이를 인지한 피재자가 운전석 밖으로 대피하던 중 항타기 후면에 장착되어있던 이동식 발전기가 본체에서 분리되면서 피재자를 덮쳐 사망한 재해임.

 

【원    인】

 

o 작업지휘자 및 신호수 미배치

 - 항타기 이동시 유도자를 배치하여 작업

   을 지휘하고 신호를 하여야하나 운전자

   가 단독으로 작업.

 

o 지반침하 방지조치 불량

 - 경사로 구간의 지반침하 방지를 위해

   설치한 강판의 하부지반이 침하되면서

   항타기가 기울자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항타기 리더의 위치 각도를 복원하던중

   리더의 회전력에 의해 전도.

 

 - 항타기 이동경사로가 굴착저면부터 완만

    하게 형성되어야하나 기초파일구간과

    경사로구간이 어느정도 안식각을 유지

    하면서 형성되어 항타기 무한궤도 전방

    이 경사로 상단부에 위치할 때 무한궤도

    후방이 소량 침하되면서 전도

 

o 항타기에 임의 부속장비 부착으로 항타

   기 안정성 저하

 - 항타기 후면 웨이트 밸런스 뒷부분에 H-

    형강으로 받침대를 임의 제작한 후 이동

    식발전기(6Ton)를 부착한 후 이동중 안

    정성이 저하되면서 전도.

 

【대    책】

 

o 차량계 건설기계 유도자 배치

 - 항타기 이동시에는 운전자가 시동을

   끈 후 운전석에서 이탈 할 때까지 유도자

   가 배치되어 장비 운행경로, 변위 유무를

   확인하고 신호체계에 따라 신호.

 

o 지반침하 방지조치 철저

 - 항타기 작업 또는 이동시 이동경로 및 해

   당 작업부위에는 그 지내력을 확인하고

   부족한 때에는 치환, 보강하여 충분한

   지내력 확보한 후 작업진행.

 

o 이동경로의 평탄성 확보

 - 항타기 이동경로에 침하방지를 위한

   강판을 설치할 때에는 연결부를 겹쳐서

   설치하여 하부에 공극이 발생되지 않도

   록 완만하게 경사로를 구성한 후 이동.

 

o 임의 부속장비 부착금지

 - 장비 본연의 안정성이 저하되는 임의 부

   속장비 부착금지.

재해상황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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