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도로구조물 BOX의 SLAB CON'C 타설중 붕괴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SLAB
피해정도 : 사망 3명, 부상 2명
공정 : 도로공사
재해유형 : 붕괴
날짜 : 1993년 11월
1. 재해개요
'93.11. 4. 12:30경, 경남 함양군 소재 ○○(주)
○○도로개수 현장에서, BOX구조물 (10M×8M, T=0.7M, L=16.5M)의
상부 SLAB CON'C타설중 SLAB가 붕괴되어 CON'C공 3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한 재해임.
2. 재해상황
○ 사고 일주일전부터 PUMP CAR를 이용, CON'C타설을 해왔으며 사고
전일에는 벽체타설을 완료하고, 상부 SLAB의 전면을 1/2두께
(70cm중 35cm)정도 타설함.
○ 사고당일 70M³를 타설하면 CON'C타설이 완료될 예정이었으며,
약 30M³정도를 타설중, SLAB의 중앙부분이 무너져 내려,
작업중이던 5명중 4명이 휩쓸려 들어가고(3명 사망, 1명 부상)
1명은 BOX바깥으로 뛰어내림.
○ 슬라브는 완전히 함몰되었고 양쪽 벽체 하부가 안쪽으로 부러져
벽체상부가 서로 맞대어진 삼각텐트 형상으로 붕괴됨.
[그림] 재해상황도
3. 재해원인
○ 거푸집지보공 구조 불안전
- 높이 8M의 슬라브에 강관지보공을 2단으로 설치하면서 지주와
지주의 이음을 전용철물을 사용치 않고 각재로 불안전하게 설치
- 수평연결재를 상하단 1단씩 1방향으로만 설치
○ 콘크리트 타설방법 불량
- 스라브 콘크리트를 1회 연속 타설이 곤란할 경우, 구획을 나누어
분할 타설해야 하나, 슬라브 두께를 1/2로 나누어 타설하다
사고발생
○ 철근 조립방법 불량
- D32철근과 같이 굵은 철근의 이음은 용접 또는 클램프로
결속해야 하나 결속선을 사용하여 사고발생
4. 재해예방대책
○ 거푸집지보공 설치구조 개선
- SLAB두께가 70CM인 구조로서 CON'C타설시 거푸집 및 지보공에
작용되는 연직하중이 과다하고, 또한 지보공 높이(8M)가 높아
PIPE SUPPORT 2단 구조로는 좌굴 및 접합부의 결함 유발 등
불안정한 구조가 되므로, 틀비계를 3단으로 설치한후 그위에
PIPE SUPPORT 1본을 설치토록하며, PIPE SUPPORT는 허용하중이
최대인 V₁SIZE를 사용토록 함.
- 수평연결재를 높이 2M이내마다 2개방향으로 전용철물을 사용
견고하게 체결토록 함.
○ 콘크리트 타설방법 개선
- 1회 연속타설이 곤란할 경우 반드시 구획으로 나누어 타설토록
함.
○ 철근조립 방법 개선
- D32철근과 같은 굵은 철근 이음은 반드시 용접 또는 클램프로
결속토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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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푸집지보공 설치구조 표준 │
│ * 콘크리트 타설하중 및 벽체 측압 산출기준 │
│ ① 연직하중 │
│ W≥1.5r.t×150kg/㎡≥1.5×2.4t.㎡×0.7+0.5t/㎡ │
│ │
│ ② 측압(벽) │
│ R≤2.12m/hr일때;P=0.8+80R/T+20≤10t/㎡ │
│ R<2.12m/hr일때;P=0.8+120+25R/T+20<10t/㎡ │
│ │
│ * 거푸집지보공 설치구조 표준 │
│ ① 틀비계 3단(1.8m×3=5.4m)+pipe Support(2.6m, V₁) │
│ ② 틀비계 상부에 2개방향 각재(3×3)설치 │
│ ③ 각재상단에 pipe Support V₁(허용하중 1800)설치 │
│ ④ 합판 2.4t │
│ ⑤ 장선재 3×3 ⓐ350mm │
│ ⑥ 멍에재 3×3 ⓐ700mm │
│ ⑦ 틀비계와 pipe Support 긴결용 X-Type 가새 연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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