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작업중이던 ROLLER가 성토사면 아래로 전복 운전원 사망
업종 : 건설업
기인물 : ROLLER
피해정도 : 사망 1명
공정 : 도로공사
재해유형 : 전복, 깔림
날짜 : 1993년 10월
1. 재해개요
'93.10.12. 14:00경, 경남 김해시 소재, ○○(주)
○○공사 현장에서, 노상 성토다짐 작업중 후진하던
ROLLER(Vibro 10T)가 성토사면 아래로 굴러 (H=3.5M) 전복되면서
운전원이 롤러에 깔려 사망한 재해임.
2. 재해상황
○ 사고당시 롤러가 전.후진 왕복 다짐작업중, 후진하다 사면아래로
전복함.
○ 사고현장의 롤러 흔적으로 보면, 롤러는 약 25M를 성토사면
선단으로 후진 운행하면서 서서히 사면내로 진입, 사면을
비스듬히 내려오다 전도되며 사고발생.
[그림] 재해상황도
3. 재해원인
○ 성토사면에서의 불안전한 선단운행
- 성토사면을 운행하므로써 좌.우측 차륜 하부지반의 내력 차이로
장비가 점차 사면하부로 이끌려 들어가며 사고발생.
○ 장비유도원 미배치
- 장비는 후진시 시야의 사각이 발생하므로 유도원을 배치하여
장비의 정상 운행로 이탈여부 등을 감시케 하여야 하나 이를
소홀히 하여 사고발생
4. 재해예방대책
○ 성토재료의 다짐은 되도록 얇은층(20∼30Cm)으로 수평으로 깔고
다진다.
○ 성토 비탈면의 다짐시 여성토의 폭은 정규 비탈면 상당 부분까지
흙의 빠짐이 없이 다질 수 있는 폭이 되도록 최소 50Cm 이상은
되어야 한다.
○ 유도원 배치
- 유도원을 배치하여 장비의 정상 작업여부, 장비운행 지반의
균열상태 등을 수시로 감시토록 한다.
○ 작업계획의 작성을 통한 불안전한 요소 사전제거
- 건설기계의 사용시는 전락, 지반의 붕괴 등 위험성이 항상
내포되므로, 사전에 위험요소를 도출하여 작업자에게 안전한
작업방법을 숙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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