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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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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되는 지브크레인에 협착 2007.08.17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안전 제2007-14호                  중대재해조사속보                  제공 : 한국산업안전공단


전도되는 지브크레인에 협착

 

< 재 해 개 요>

 

 

 

지브크레인의 설치?시운전 작업을 위한 마감 도색작업 중 지지용 기초볼트가 콘크리트

바닥에서 빠져 전도되는 지브크레인에 협착되어 사망한 재해임



본 속보는 게시판에 게시하거나 근로자 안전교육시 교육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중대재해속보>                                                         안전 제2007-14호    

1. 재해개요

  ㅇ 2007년 4월 대구광역시 ㅇㅇ 작업장에서 지브크레인의 설치?시운전 작업을 위한 마감

     도색작업 중 지지용 기초볼트가 콘크리트 바닥에서 빠져 전도되는 지브크레인에

      협착되어 사망한 재해임


2. 재해발생 상황 

  가. 작업현장 상황

     ㅇ 크레인의 기초상태는 옥외 작업장 콘크리트 바닥에 5/8″(M16) 앵커볼트 5개를

         4.5cm 깊이로 시공하였으나, 앵커볼트의 슬리브가 거의 확관되지 않은 상태로

         부실하게 시공됨

     ㅇ 지브크레인의 기초볼트 설치용 베이스에는 8개의 홀이 있었으나, 앵커볼트는

         5개만 시공함

     ㅇ 도색작업 직전 지브크레인의 작동상태에 대한 시운전으로 앵커볼트 설치부분의 콘크리트에

         균열 등 이상이 발생함


  나. 재해자의 행동상황

     ㅇ 시운전 후 기초부분의 이상 확인없이 마감도색작업을 실시함


3. 재해발생 원인

  ㅇ 부실한 기초시공으로 인해 전도가 진전되고 있는 지브크레인에 접근하여 마감도색작업을

      실시하다가 전도되는 지브크레인에 협착됨


4. 동종재해 예방대책

  가. 충분한 강도로 기초 설치

     ㅇ 크레인의 설치작업을 하는 때에는 크레인의 능력, 사용조건 등에 충분한 강도로 기초를

         설치하여야 함


  나. 기초 설치방법 개선

     ㅇ 지브크레인의 기초는 내부에 기초볼트를 설치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법으로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함


  다. 시운전 후 기초상태 확인 철저

     ㅇ 크레인의 시운전 후에는 기초부위의 변형 등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이상 발생 시 즉시 보완하여야 함



  본 속보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조사한 중대재해에 대하여 재해원인을 분석하고

그 예방대책을 제시함으로써, 동종?유사재해의 재발방지를 위하여 관련 사업장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이나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동 속보는 공단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으므로 항상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03-711  인천광역시 부평구 구산동 34-4

                    안전기술국 (담당자 : 박성남)

                    TEL : 032) 5100-604   FAX : 032) 515-5897

                    Koshanet : www.kosh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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