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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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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 파열에 의한 화재폭발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배관 파열에 의한 화재폭발
  속보번호: CCPS-9702
     날짜 : 1997년 03월
     업종 : 원유정제업
   기인물 : 정전기
 재해유형 : 화재폭발
     공정 : 수첨처리공정


  ┌─────────────┐
  │배관 파열에 의한 화재폭발 │
  └─────────────┘

  1. 사고발생 개요

       97. 3. 00 11:30분경 ○○○(주) 윤활기유제조 수첨처리 공정에서
     배관의 엘보우(Elbow)가 마모(Errosion)되어 두께가 얇아짐으로써
     고압(195㎏/㎠g)에 견디지 못하고 파열됨으로써 관내부의 수소 및
     탄화수소가 누출되면서 정전기에 의해 점화되어 화재가 발생함.


  2. 사고발생 공정

     가. 제조공정

          사고발생 공정은 윤활기유제조 공정중 고온, 고압의 수첨처리
        공정으로서 윤활기유중 고분자의 Aromatic성분을 고온·고압
        촉매하에서 제거하거나 변형시키는 연속공정으로 윤활기유를
        생산함.

     나. 제조공정의 흐름도

              ┌──────────┐
              │원료투입(감압정제유)│
              └─────┬────┘
                          │                ┌────┐
                          ├────────┤순화수소├┐
                          │                └────┘│
        ┌────────┴────────┐          │
        │        승온(350∼360℃)          │          │
        └────────┬────────┘          │
        ┌────────┴────────┐          │
        │        반응(발열반응)            │          │
        └────────┬────────┘          │
        ┌────────┴────────┐          │
        │        가스·액체 분리           ├─────┘
        └────────┬────────┘
        ┌────────┴────────┐
        │             정  제               │
        └────────┬────────┘
        ┌────────┴────────┐
        │        저장 (윤활기유)           │
        └─────────────────┘

     다. 사고부분의 제원

        ·공정자료

         ┌─────┬──────┬─────┬─────┬───┐
         │          │1차설계시   │2차설계시 │운전제원  │비 고 │
         │          │제원(80년)  │제원(90년)│          │      │
         ├─────┼──────┼─────┼─────┼───┤
         │원  료  량│6000BPD     │12,000BPD │12,000BPD │      │
         ├─────┼──────┼─────┼─────┼───┤
         │제  품  량│5,340BPD    │9,720BPD  │9,720BPD  │      │
         ├─────┼──────┼─────┼─────┼───┤
         │압      력│203㎏/㎠g   │→        │195㎏/㎠g │      │
         ├─────┼──────┼─────┼─────┼───┤
         │온      도│43℃        │→        │42℃      │      │
         ├─────┼──────┼─────┼─────┼───┤
         │순환수소량│956N㎥/min  │→        │870N㎥/min│      │
         └─────┴──────┴─────┴─────┴───┘

        ·배관재료

          - 배관 : 6", XXS, Seamless
          - 재질 : A283-WPD (Killed Carbon Steel)

     라. 사고공정도

         
 [그림1 ]
 
3. 사고원인 ·윤활기유 제조 수첨처리 공정중 순환수소 응축기(Ain cooler) 에서 저온고압분리기(순환수소에 포함된 프로판, 부탄성분을 응축시켜 분리제거 함)와 사이의 배관 Line중 엘보우 부위의 마모(Errosion)에 의하여 두께가 얇아져 압력(195㎏/㎠g)에 견 디지 못하고 파열되었음. - 사고배관 설치년도 : 1980년 - 배관의 최초두께 : 21.9㎜ (6", schxxs, SMLS) - 사고당시 배관의 두께 : 3∼20㎜ - 사고배관의 유속 : 5.7m/sec ·고압의 수소가스가 대기중으로 누출되면서 정전기(점화원)에 의해 발화됨. ○ 파손된 엘보우
 [그림2 ]
 
○ 사고부위 단면
 [그림3 ]
 
4. 재발방지 대책 ·위험설비의 정기적인 예방점검 ·고압의 배관, 특히 엘보우(Elbow)의 두께측정은 6개월마다 실시하여 부식의 상태를 점검하여 관리토록 함. ·부식, 마모등이 심한 배관 등의 부식관리지침을 작성하여 사업장에 제공

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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