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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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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하역중 LPG유출로 인한 화재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LPG 하역중 LPG유출로 인한 화재
     업종 : LPG가스 저장 충전
   기인물 : 탱크로리
 피해정도 : 부상1명
 재해유형 : 화상
     날짜 : 1993년 03월


  1. 재해개요

       1993년 3월 ○일 22시 07분경 광주에 소재한 ○○(주)에서
     탱크로리(용량19Ton)로 운반된 LPG가스를 저장탱크(용량 300Ton)에
     하역작업중 탱크로리 운전자가 하역작업중인 것을 모르고 탱크로리를
     운전하여 50A 커플링과 20A 프레시블호스가 분리되면서 LPG가 유출,
     화재가 발생되어 탱크로리가 전소되고, 운전자가 화상을 입은 재해임.

  2. 재해발생 설비

    가. 도시가스 제조 공정

                 7㎏/㎠G                             2∼3㎏/㎠G
  ┌────┐  ┌───┐  ┌──────────┐  ┌───┐  ┌────┐
  │LPG 반입├▶│저  장├▶│기화 및 발열량 조절 ├▶│저  장├▶│ 수요처 │
  └────┘  └───┘  └──────────┘  └─┬─┘  └────┘
                * 화재발생              ▲                │           ▲
                                        │                ▼           │
                            ┌─────┴────┐ ┌──────┐  │
                            │ 공기 또는 메탄 혼입│ │용기에 충전 ├─┘
                            └──────────┘ └──────┘

    나. LPG하역 개략도  [그림 참조]

    다. LPG의 특성
   ┌───┬───────────┬─────────┬────┬─────┐
   │      │    비         중     │    증 기 압      │폭발범위│ 최소착화 │
   │ 항목 ├─────┬─────┤                  │        │          │
   │      │액    체  │ 증     기│ (㎏/㎠G at 20℃)│(% vol) │에너지(mj)│
   ├───┼─────┼─────┼─────────┼────┼─────┤
   │ 물성 │0.05∼0.51│1.40∼1.55│        9         │ 22∼10 │   0.26   │
   │      │at 15.6℃ │ at 15.6℃│                  │        │          │
   └───┴─────┴─────┴─────────┴────┴─────┘

  2. 재해발생 현황

    1) 탱크로리가 진입하여 300Ton Ball Tank Station에 정차하여 대기중
       LPG하역작업자가 운전자에게 하역작업을 실시하는 것을 알리지 않고
       차량바퀴에 고정목 2개를 설치하고 정전기 제거용 접지봉과 연결호스를
       연결한 후 하역작업을 시작하여 19Ton중 1Ton 정도를 하역함.
    2) 탱크로리 운전자가 탱크로리를 운전하여 연결호스(20A,50A,Flexible Hose)
       중 20A는 절단되고, 50A는 연결구가 이탈되면서 LPG가 유출, 주위에 확산됨
    3) 유출후 운전자가 탱크로리 하부에 설치된 긴급차단 밸브를 작동하려
       했으나 가스가 확산, 접근이 불가능하여 20A 가스배관 밸브를
       잠그었으나 약 10분동안 가스가 유출되어 약 70m정도 확산되고
       유출할 때 발생한 정전기에 의해 점화되어 화재가 발생함.
    4) 살수장치를 가동한 후, 긴급 출동한 소방차와 함께 탱크로리 및
       저장탱크를 냉각시켰으며, 한편, 화염에 의해 탱크로리 하부에 설치된
       긴급차단 밸브작동용 용융금속이 용융되면서 밸브가 작동하여 LPG유출이
       정지됨.

  3. 재해발생 과정

       ┌───────────────┐
       │        LPG 하역 개시         │
       └───────┬───────┘
                       │
                       ▼
       ┌───────────────┐
       │탱크로리 운전으로 연결구 이탈 │
       └───────┬───────┘
                       │
                       ▼
       ┌───────────────┐
       │      LPG 유출, 가스확산      │
       └───────┬───────┘   ┌──────┐
                       │                   │  점 화 원  │
                       │ ◀────────┼──────┤
                       ▼                   │  정 전 기  │
       ┌───────────────┐   └──────┘
       │         화         재        │
       └───────┬───────┘   ┌──────────┐
                       │                   │  o 살수 장치 가동  │
                       │ ◀────────┤                    │
                       ▼                   │  o 안전 장치 작동  │
       ┌───────────────┐   └──────────┘
       │         진        압         │
       └───────────────┘

  4. 재해원인

    가. 운전자의 실수
        하역작업중 운전자가 하역중인 것을 살피지 않고 Tank Lorry를
        이동시켜 연결호스가 이탈, 분리되어 LPG가 유출, 화재가 발생함.

    나. 작업안전 규칙 미준수
        LPG 하역 작업자는 차량이 진입하면 운전자로부터 차량열쇠를
        인수하고 차량바퀴 4개소에 고정목 설치를 한후, 연결구에
        연결호스를 연결하여야 하나 이를 이행치 않음.

  5. 동종 재해예방 대책

    가. 출발방지장치등 설치
        LPG 하역시에는 차량바퀴 고정목을 각 바퀴의 앞, 뒤에 고정하고
        차량의 열쇠를 인수받아 충전중에는 차량을 이동시키지 못하도록 함.
        lpG 하역작업중 착오에 의한 출발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호스해체후
        호스를 정위치에 장착해야만 차량 시동이 가능하게 하는 장치등)를
        설치함.

    나. 안전교육 및 표지판부착
       1) 탱크로리 기사 및 하역작업자에 대한 LPG 하역작업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반복 교육을 실시함.
       2) “충전중”, “하역중” 등 안전 표지를 부착(설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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