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재해사례
  • 국내 재해사례
  • 제조업

재해사례

게시판 상세페이지
고압배관 폭발화재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고압배관 폭발화재
     업종 : 석유정제업
   기인물 : 고압배관
 피해정도 : 중상1명, 재산피해 150억원
 재해유형 : 화재
     날짜 : 1991년 02월


  1. 재해발생 개요

       1991년 2월 14일 ○○시 10분경 ○○공장 중질유 분해시설내 Air
     Cooler와 고압분리기(high pressure separator) 사이의 고압배관이
     폭발하면서 화재가 발생한 재해임.

  2. 재해발생설비 내용

    가. 운전상태
    ┌─────┬────┬───────┬──────────┐
    │ 구    분 │온도(℃)│ 압력(㎏/㎠) │   비         고    │
    ├─────┼────┼───────┼──────────┤
    │ 설계조건 │  227   │    205/F.V  │                    │
    ├─────┼────┼───────┼──────────┤
    │ 정상운전 │  54    │     194      │                    │
    ├─────┼────┼───────┼──────────┤
    │ 실제운전 │  53.54 │     193.13   │ DCS 운전기록 DATA  │
    └─────┴────┴───────┴──────────┘

    나. 배관설비사양
       1) 배  관(PIPE)
          가) 크 기(size) : 14" Sch 160
          나) 재 질(Mat’1) : ASTM A-106 Gr.B Seamless
       2) 엘보우(ELBOW)
          DITTO, BUT ASTM9234 WPB STD RADIUS

    다. 물성
       1) COOLER 이후의 유체 특성
      ┌────────┬──────────┬──────────┐
      │ 조         성  │     유       량    │  ㎏    mole    %  │
      ├────────┼──────────┼──────────┤
      │      NH3       │        16.13       │        0.1         │
      │      H2S       │       120.91       │        0.75        │
      │      H2        │     13214.24       │       81.55        │
      │      C1        │       677.03       │        4.18        │
      │      C2        │       226.15       │        1.4         │
      │      C3        │       419.93       │        2.59        │
      │      iC4       │        96.42       │        0.6         │
      │      nC4       │        85.39       │        0.53        │
      │      iC5       │         1.01       │        0.25        │
      │      nC5       │        30.47       │        0.19        │
      │      iC6       │        44.36       │        0.27        │
      │  C7 ∼ 315°F  │       106.72       │        0.66        │
      │ 315 ∼ 450°F  │       186.72       │        1.15        │
      │ 450 ∼ 725°F  │       265.58       │        1.64        │
      │  Recycle       │       117          │        0.71        │
      ├────────┼──────────┴──────────┤
      │                │   16203.23    ㎏ ㏖/hr      100.0       │
      │                │   256554      ㎏/hr                     │
      │  T O T A L     │   15.8335     ㎿                         │
      │                │   54          ℃                         │
      │                │   194.378     ㎏/㎠G                    │
      └────────┴─────────────────────┘
       2) 유해의 위험특성
      ┌───┬──────────┬──────┬─────────┐
      │ 조성 │   폭발범위(%)     │발화온도(℃)│최소발화에너지(MJ)│
      ├───┼──────────┼──────┼─────────┤
      │  H2  │     4 ∼ 75        │    585     │      0.017       │
      │      │(detonation 8.3∼59)│            │                  │
      │  C1  │   5.0 ∼ 15        │    537     │      0.31        │
      │  C2  │   3   ∼ 15.5      │    515     │      0.096       │
      │  C3  │   2.1 ∼  9.5      │    470     │      0.27        │
      └───┴──────────┴──────┴─────────┘

    라. 사고설비주변 상세도(P & ID)

        [그림1] 사고설비주변상세도(P & ID)


  3. 재해진행과정
                 ┌───────────────┐
                 │   o 재료, Stress             │
                 │   o 진동                     │
                 └───────────────┘
                                │
                                ▼
                 ┌───────────────┐
                 │   배관의 피로(Fatigue) 현상  │
                 │   파열(Crack)                │
                 └───────────────┘
                                │
                                ▼
                 ┌───────────────┐
                 │   급격한 압력 방출과 수소    │
                 │            폭발              │
                 └───────────────┘
                                │
                                ▼
                 ┌───────────────┐
                 │   누출유(油)에 인화 화재확산 │
                 └───────────────┘

  4. 재해원인

    가. 직접원인
      1) 배관의 피로현상에 의한 파열
         Two phase flow 배관에서 일반적으로 피로현상은 진동을 수반함으로써
         설계시 Thermal shock을 고려하여 배관 Loop 고려 및 지지대(Support)가
         Sliding 되도록 반영하지만, 진동에 의한 Stress는 고려되지 않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진동에 의한 초기파열 엘보우(Elbow)에서 피로현상
         (Fatihue)이 발생되어 Crack이 형성 순간적으로 진동 Peak가 발생 이
         부분에서 수소가 누출되어 폭발함으로써 폭발압력에 의하여 파열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2) 엘보우(Elbow) 재료 결합
        가) 엘보우(Elbow) 사양
            (1) 형 태 : 90°· 14" seamless sch 160, ASTM A-234 wpb
                        std. radius, bw
            (2) 제 작 : 국내
        나) 재 질(material)
            재료시험성적서에 의하여 정상으로 확인되었으나, 시험시
            전수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임의 시료채취에 의하여 분석되고
            제작·시공시 열간작업에 의한 재료의 결합 가능성이 있다.
        다) 두 께(Thickness)
            파열 엘보우의 두깨는 ANSI B 16.9의 규정에 의하여 31.23㎜로
            측정되어 허용한계치에 있으므로 두께에 의한 원인으로 추정은
            곤란함.
        라) 경 도(Hardness)
            파열 비행된 배관에 대하여 경도측정 결과 파열된 Elbow보다
            정상 Elbow가 낮아서 재료가 서로 상이할 가능성이 있다.

    나. 간접요인
      1) 배관 지지대(Pipe Support) 현장 용접후 열처리 미비
         파열 엘보우(Elbow)에 대한 Support를 현장 용접으로 설치한 후에
         잔류 응력을 제거하기 위한 열처리가 미실시됨.
         그러나 엘보우 두께는 12㎜로 두껍고, Fillet용접으로 시공되어
         용접시 엘보우 자체 조직에 변형 가능성은 있을 수 있지만 본
         사고의 직접적인 가능성은 적다.
      2) 배관설계 압력설정 미비
         배관의 설계압력의 설정은 배관에 직접 연결된 용기의 설계압력
         이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고압분리기의 운전압력이
         195㎏/㎠G이므로 ASTM Sec Ⅷ에 의하면 설계압력은 215㎏/㎠G
         이상으로 하여야 하나 250㎏/㎠G로 설계됨.
         본 사고후 조사결과 배관 두께는 여유가 있으며 재질 ASTM
         A-106, Gr.B의 Yield Stress 35.000 Psi를 고려하면 설계압력
         설정미비가 간접적인 사고원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5. 동종재해 예방대책

    가. 기술적 대책
      1) 안전설계·제작·설치 및 검사 기준확립
         화학공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장치 및 설비에 대한
         안전설계, 제작설치기준이 정립되어서는 이를 관련 업계에 전파,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외국의 기준(ASME, NEC, JIS, ANSI, DIN등)에
         따라 대부분의 화학장치 및 설비가 설계, 제작되고 있는
         실정이며, 미국의 OSHA나 일본의 안전보건 지침서와 같은
         사업장의 안전보건기준은 실제로 적용 또는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외국의 전문적인 안전기준을
         검토하여 국내실정에 맞게 기준이 보완 정립되어 이를 관련업계에
         교육 홍보함으로써 자발적인 화학공장의 안전이 정착하여
         지속되도록 하여야 함.
      2) 위험설비검사 강화
         위험장치 제작, 시공과정에서 제작검사, 완성검사, 성능검사 및
         정기검사를 강화토록 함.

    나. 관리적 대책
      1) 설계시의 사업주 확인
         설계시에 보통 사업주나 기술사항을 전적으로 설계회사에
         위임하는 것이 보통이나 설계회사라 할지라도 실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업추진시 사업주는 항시 설계회사에 대하여
         의문사항을 제시하여 설계회사가 충분한 검토후 설계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업주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됨.
      2) 운전관리 철저
         작업자가 현장 운전 관리시에 운전조건 이상유무 이외에 기기상의
         진동등의 변동유무를 함께 관리하여 이상 발견시 즉시 조치하도록 함.

    다. 교육적 대책
        화학설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지식 및 판단력의
        향상과 함께 적합한 팀 행동이 요구되며 이를위해 지휘 연락체제를
        확립함과 동시에 각각의 책임분담을 실현하기 위해 적정한 내용에
        대한 교육훈련을 일정한 기간마다 반복하여 운전자에게 실시함과
        동시에 작업상 훈련이 활용에 의하 실시훈련을 철저히 하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이를 위해
          - 화합물 및 화학반응에 관한 지식
          - 화학설비등의 구조 및 취급방벙에 관한 지식
          - 화학설비등의 운전 및 보전방법에 관한 지식
          - 작업규정
          - 재해사례
          - 관계법령
        등을 작업자에게 교육토록 한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