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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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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합관내에 들어가 관 내부를 확인하던 중 질식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중합관내에 들어가 관 내부를 확인하던 중 질식
     업종 : 섬유제품제조
   기인물 : 중합관
 피해정도 : 사망2명
 재해유형 : 질식
     날짜 : 1991년 09월


  1. 재해발생경위

       이 재해는 1991.9.26. 10 : 30분경 경북 구미시에 소재한 섬유제품
     제조업체의 수지생산부 중합과에서 중합관을 청소하던중 발생하였다.
     재해당일 중합관(높이 : 2900㎜, 내경 : 2100㎜) 내부의 관벽에 묻은
     이물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재해자(중합과장)가 중합관 내부로 들어가
     교반기 날개위에 서서 관내부를 확인하던 중 EG.(Etylene glycol)
     세정작업후 잔류된 질소가스에 의해 산소결핍으로 교반기바닥으로
     떨어졌다. 그 상황을 목격한 중합과반장이 재해자를 구조하기 위하여
     조치를 취하였으나 그 소식을 듣고 달려온 작업반원이 재해자를
     구출하려고 중합관내에 들어 갔다가 연쇄적으로 질식 사망하였다.

     [그림 참조] 재해발생상황도 : 중합관 교반기 날개에서 내부를 확인하는
                                  모습(중합과장)과 중합관 외부에서 들여다
                                  보는 모습(중합반장)


  2. 특성요인도

                       ┌───────────┐
                       │ 물적요인(불안전상태) │
                       └──────┬────┘
                                     │
                                     │
         ┌────┐                │         ┌─────┐
         │작업종류│  산소공급장치  │         │ 발생형태 │
         └──┬─┘  미설치        │         └──┬──┘
  중합관       │      ──────▶│               │
    세정작업   │                    │        질식   │
   ─────▶│                    │     ────▶│
               │                    │               │
               ▼                    ▼               ▼          ┌───┐
    ──────────────────────────────▶│ 재해 │
                ▲  중합관내에 무단   ▲                 ▲       └───┘
                │  출입              │                 │
  안전교육미실시│  ────────▶│ 작업안전수칙    │   질소
  ──────▶│                    │ 미준수          │◀───
                │                    │ ◀───        │
 주의표시미부착 │  구조방법의 불량   │                 │
───────▶│      ──────▶│        중합관   │
      ┌────┴┐                  │       ────▶│
      │관리적요인│                  │                 │
      └─────┘      ┌─────┴─────┐ ┌─┴──┐
                          │ 인적요인(불안전행동) │ │ 기인물 │
                          └───────────┘ └────┘

  3. 작업공정 및 작업내용

    가. 작업공정

                  ┌─────┐      ┌──────┐    ┌──────┐
    운전정지─┬▶│ E.G. 세정├┬─▶│ 교반기인양 ├─▶│내부날개분해│
              │  └─────┘│    └──────┘    └──────┘
              │                │
           질소가스가압토출     │
                                └─── 계전작업진행

   ┌──────────┐  ┌──────┐  ┌──────┐  ┌────┐
 →│Mech I Buffing 실시 │→│전해연마작업│→│전해액 드럼 │→│물로세척│
   └──────────┘  └──────┘  └──────┘  └────┘

   ┌────┐  ┌────┐  ┌───┐  ┌─────────┐
 →│복구작업│→│압력시험│→│가 열 │→│E.G 세정실시(2회) │→운전시작
   └────┘  └────┘  └───┘  └─────────┘

    나. 작업내용
      ┌───┬──────────────────────┬──────┐
      │순서  │          작     업      내     용          │  비    고  │
      ├───┼──────────────────────┼──────┤
      │   1  │중합관 최종 Batch종료(질소토출)             │            │
      │   2  │E.G(Betylene glychol) 세정 개시             │            │
      │   3  │E.G 세정 종료(질소가스를 E.G 탱크에 압송)   │            │
      │   4  │공무 중합보전으로 작업인계                  │            │
      │   5  │모터 기아 박스 취외                         │            │
      │   6  │모터베이스 들어올림                         │ 6항 종료후 │
      │   7  │모터베이스 취외하여 바닥으로 내림           │ 7항 시작전 │
      │   8  │중합관 하부 토출구 취외                     │  사고발생  │
      │   9  │내부온도 가스상태 등을 확인함               │            │
      │  10  │관내 온도가 높을 경우 물로 세척실시         │            │
      │  11  │관에 연결된 각 라인 취외작업                │            │
      │  12  │에어라인 연결하여 공기치환(작업환경설정의   │            │
      │      │확인결정은 중합과장이 하나,중합과 공정담당이│            │
      │      │작업인계 또는 교대담당이 위임을 받아        │            │
      │      │결정하고 보고함)                            │            │
      │  13  │Air 공급 상태에서 교반기 날개취외           │ 이하부터는 │
      │  14  │중합관 진공라인 분리                        │ 작업자가   │
      │  15  │관내부에 들어가 이물의 부착상태 확인        │ 관내에 들  │
      │  16  │관내부 그라인다 작업                        │ 어 갈 수 있│
      │  17  │전해 연마실시(일본기술자)                   │ 는 공정임  │
      │  18  │관벽확인 및 물로 세정실시                   │            │
      │  19  │분해한 순서의 역순으로 조립실시             │            │
      │  20  │중합관 압력 Test 실시                       │            │
      │  21  │중합관 가열작업(온도상승)                   │            │
      │  22  │중합관 E.G 세정                             │            │
      │  23  │START                                       │            │
      └───┴──────────────────────┴──────┘

  4. 재해발생원인

    가. 중합관내에 무단출입
        E.G 세정후 질소가스가 잔류하고 있는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중합관 내부로 들어갔다.

    나. 작업안전수칙 미준수
        Over Haul 작업시 중합관의 하부 토출구 취외 및 작업이
        가능한가의 온도를 확인하고 Air Line을 연결, 관내에 잔류하고
        있는 질소가스를 충분히 환기시킨 후 관내에 들어가도록 되어
        있으나 작업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았다.

        주) Over Haul : 중합관 내벽에 부착된 이물을 제거하는 작업

    다. 안전교육 미실시
        작업특성에 맞는 올바른 작업방법이나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교육 및 응급조치 요령을 숙지시키지 않았다.

  5. 동종재해 예방대책

    가. 산소마스크를 작업장소 가까이 비치
        Over Haul 작업시는 항상 Air Line  및 산소마스크 등을
        작업장소의 가까이 준비해두고 작업시 계속 공기공급을 하거나
        산소마스크를 착용한다.

    나. 작업표시판 게시
        작업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이동식 작업안전 표지판을
        제작하여 작업시마다 작업자가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한다.

    다. 작업방법 및 응급조치에 대한 교육 실시
        작업시작전에 작업에 관여하는 모든 근로자에게 산소결핍등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사고등
        응급사태발생시 긴급대처 요령을 훈련 및 교육을 통하여 숙지한다.

    라. 유해위험작업 지침작성
        밀폐된 장소에서의 작업등 유해·위험작업을 실시 할 때에는
        작업시작전에 작업이 가능한 충분한 정도의 환경(폭발하한 농도의
        1/4이하, 허용농도의 1/2이하, 16%이상의 산소농도 등)인가를
        확인하고 작업시에도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작업감시인을
        두고 구명띠등을 착용하여 이의 적용을 철저히 하도록 유해·위험작업
        지침등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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