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초지기 보수작업중 동력전달축에 협착사고
속보번호: 안전제2004-03호
날짜 : 2004년 01월
기인물 : 베큠홀더
재해유형 : 낙하
피해정도 : 사망1명
다운로드 : 2004-03.hwp
2004-03.pdf
초지기 보수작업중 동력전달축에 협착사고
< 재 해 개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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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장내 초지기 와이어파트에서 넘어온 지필이 프레스파트로 넘어갈 때 ┃
┃ 펠트에 잘 달라붙지 않고 자중에 의해 바닥쪽으로 분리되는 현상이 자주┃
┃ 발생하여 펠트에 셕션을 추가로 설치하는 작업을 하던중 드라이브 롤 ┃
┃ 구동용 샤프트 볼트에 옷자락이 말려 협착 사망한 재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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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본 속보는 게시판에 게시하거나 근로자 안전교육시 교육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재해개요
○ 2004년 1월 ○일 15:35분경 충남 청양군소재 ○○제지공장에서 공장내에 설치되어
있는 초지기에서 와이어파트에서 넘어온 지필이 프레스파트로 넘어갈 때 펠트에 잘
달라붙지 않고 자중에 의해 바닥쪽으로 분리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여 펠트에 셕션
을 추가로 설치작업을 하던중 드라이브 롤 구동용 샤프트 볼트에 옷자락이 말려 협착
사망한 재해임.
2. 재해발생 과정
○ 제지공장에서 초지기 펠트를 보통 4∼6개월마다 노후화로 인해 신품으로 교체한 후
작업하던 중 펠트가 신품인 관계로 표면에 마찰계수가 적음으로 인해 와이어파트
에서 넘어온 지필이 프레스파트로 넘어갈 때 펠트에 잘 달라붙지 않고 자중에 의해
바닥쪽으로 분리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여
- 펠트에 물기를 지속적으로 스프레이해 주자 지필이 분리되는 현상이 감소되어 기존에
기설치되어 있던 셕션을 추가로 설치하기 위해 작업하던중
- 와이어용 드라이브 롤을 구동시켜 주는 구동용 샤프트에 튀어나온 볼트부분에 옷자락
이 말려들면서 좌측팔이 절단되고, 머리부분이 초지기 구조물에 충돌하여 사망한
재해임.
3. 재해발생 원인
가. 기계 가동중 수리작업 실시
○ 롤(Roll)과 동력전달부가 정상적으로 회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셕션을 추가로 설치
하는 작업을 실시하여 동력전달부에 의한 협착재해의 위험이 있었음.
나. 동력전달부 덮개 미설치
○ 초지기 와이어파트 메인 롤과 와이어 드라이브 롤을 구동시켜 주는 구동축에 덮개
를 설치하지 않아 좁은 공간에서 작업시 접촉에 의한 협착재해의 위험이 있었음.
4. 동종재해 예방대책
가. 정비·보수작업시 기계 정지후 작업 실시
○ 기계·설비의 정비·청소·수리 작업시 근로자에게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에는 당해 기계의 운전을 정지시킨 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하며 기동스위치에는
「수리 중 조작금지」표지판(꼬리표, Tag)를 부착하거나 시건을 한 후에 수리작업
을 실시하여야 함.
나. 동력전달부 덮개 설치
○ 기계의 축(Shaft) 또는 기어(Gear), 풀리(Pulley), 벨트(Belt) 등과 같은 동력을
전달해 주는 부분에는 근로자에 위험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덮개를 설치하거나 울
등을 설치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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