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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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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작업중 협착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용접작업중 협착
     업종 : 수송용 기계기구 제조업
   기인물 : 셔틀
 피해정도 : 사망1명
 재해유형 : 협착
     날짜 : 1995년 03월


  1. 재해 개요

       '95년 3월 ○일 05 : 30분경 경기도  ○○공단소재
     ○○산업(주) 완접공정에서 상부에 설치된 이동용 셔틀(shuttle)이
     갑자기 하강하여 차량 하체부 용접작업중이던 피재자의 두부가 셔틀과
     차량하체부에 협착사망한 재해임.

  2. 재해원인조사

     가. 작업공정
    ┌─────┐   ┌─────┐   ┌────┐    ┌────┐
    │원재료입고│→ │S/M 가접  │→ │S/M 완접│ → │S/M 수정├──┐
    └─────┘   └─────┘   └────┘    └────┘    │
                                                                      │
    ┌───┐  ┌─────┐  ┌────┐  ┌───┐  ┌───┐  │
    │출  하│←│조립및수정│←│ 교  정 │←│완  접│←│ MAIN │←┘
    └───┘  └─────┘  └────┘  └───┘  └───┘
                               *재해발생공정

     나. 기인 : 이동용 셔틀
     ┌───────┬────┬────┬──────┬──────┐
     │  구      분  │튜브내경│  로드경│  작동방향  │ 사용압력   │
     │              │        │        │            │ (5kg/㎠)   │
     ├───────┼────┼────┼──────┼──────┤
     │북동공압실린더│  160   │   40   │    OUT     │1,005kg     │
     │              │        │        ├──────┼──────┤
     │              │        │        │    IN      │  942kg     │
     └───────┴────┴────┴──────┴──────┘

     다. 작업상황
        1) 완접공정에서 [본공정은 교정공정이었으나 생산물량관계로
           완접공정으로 변경 작업실시]상체를 기울여 하체 Frame
           내부에 CO2 용접작업중이던 피재자는 상부에 설치된 이동용
           셔틀이 갑자기 하강하여 피재자의 두부가 협착.
        2) 근접작업중이던 작업반장이 피재자의 비명소리를 듣고
           사고지점에서 20m떨어진 Main Control Panel의 전환 s/w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전환.
        3) 재해발생 즉시 피재자를 병원으로 후송하였으나 사망함.

     라. 재해요인 추정 및 분석
        1) 재해요인 추정
           (추정1) : 완접공정 기동 SWITCH를 ON한 상태에서 피재자가
                     상체를 기울여 하체 FRAME CO₂용접작업중
                     기동스위치의 접점 접촉불량으로 상부로 이동중인
                     셔틀이 하강하여 협착, 사망한 경우.
           (추정2) : 추정 1과 같은 상태에서 셔틀 상하 이송용 공압
                     실린더를 제어하는 LIMIT SWITCH(전기식 : 1개소)가
                     용접흄 및 진동등의 영향으로 기능에 일시적인
                     ERROR가 발생하여 상하로 이동중인 셔틀이 하강하여
                     협착, 사망한 경우.
           (추정3) : 추정1과 같은 상태에서 제어용 SOLENOID
                     VALVE작동시 잔류자석 현상(NOISE)으로 기능에
                     일시적인 ERROR가 발생하여 상하로 이동중인 셔틀이
                     하강하여 협착,사망한 경우.
        2) 재해요인 분석
           작업상황, 기인물 특성 및 작동시스템을 종합분석해 볼때
           추정1, 추정2 및 추정3이 복합적으로 작용한것으로 추정됨.

  3. 재해원인

    가. 기동스위치 접점 접촉불량(PUSH BUTTON TYPE)
       - 벽면에 부착된 기동스위치(PUSH BUTTON S/W) 접점 접촉 불량
    나. 실린더(CYLINDER) 상하운동을 제어하는 Limit S/W(전기식: 1개소)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Error가 발생
    다. 솔레노이드밸브(Solenoid Valve)작동시 잔류자속 현상으로 일시적
        Error가 발생

  4. 재해 예방대책

    가. 기동스위치 교체 및 추가설치
       1) 셔틀(SHUTTLE)상부 이동용 기동스위치의 접점이 불량하여
          오동작이 발생하므로 기동스위치 2개소를 AND회로로 구성
       2) 기동스위치가 한쪽에 설치되어 비상시 반대편 작업자가 즉시
          조작이 어려운 상태 이므로 양쪽에 추가 설치

    나. 리미트스위치(Limit S/W)1개소 추가설치
        실린더(CYLINDER)로드(ROD)에 설치된 리미트스위치(Limit S/W)의
        작동이 일시적으로 ERROR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로드 (ROD)양쪽
        방향으로 리미트스위치 1개소 추가설치

    다. 솔레노이드밸브(SOLENOID VALVE)
        솔레노이드밸브의 잔류자석현상(NOISE)으로 일시적 ERROR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치

    라. PHOTO SHNSOR설치
        프레임 다이 (FRAME DIE) 좌, 우에 포토센서를 (PHOTO SENSOR)
        설치하여 작업자가 위험점에서 용접작업시는 어떠한 경우라도
        셔틀이 하강하지 않는 구조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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