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폭주에 의한 반응기 폭발사고(CCPS) | 2005.09.01 | |||||||||||||||||||||||||||||||||||||||||||||||||
---|---|---|---|---|---|---|---|---|---|---|---|---|---|---|---|---|---|---|---|---|---|---|---|---|---|---|---|---|---|---|---|---|---|---|---|---|---|---|---|---|---|---|---|---|---|---|---|---|---|---|
작성자 : 관리자 | 첨부파일(1) | |||||||||||||||||||||||||||||||||||||||||||||||||
1. 사고개요
2005. 1. 4(화) 19:50분경 대전시 소재의 ○○(주) Pilot Plant 반응기에서 과산화수소를
2. 사고물질의 특성
가. 원인물질
나. 기인물
가. 재해발생공정
원료배합 ⇒ 승 온 ⇒ 반 응 ⇒ 냉각/여과
- 동 공정은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험실 연구단계(Lab test)가 끝난 상태에서 2004. - 재해 발생일 ‘2005. 1. 4(화) 18:30 경 반응기 가동 시작함 - 18:30 - 18:45 경 ; 반응기 운전하여 반응 준비 - 18:45 - 19:26 경 : 부텐디올, 에틸알코올 투입 - 19:26 - 19:37 경; 약 25℃에서 40℃정도까지 승온 시킴 - 19:37 - 19:49 경 : 과산화수소 투입
- 19:50경 : 반응기 내부 온도가 급상승하기 시작하여 온도가 약 84℃,압력은 5㎏/㎤이상으로
4. 사고원인 분석
1) 공정에 대한 사전 위험성평가 미실시 o 사고 공정에 대해 Bench test, Pilot test 전에 예상되는 각종 위험성에 대하여 평가하고
o 반응열량계(reaction calorimeter)와 Lab test에서의 실험결과, 해당공정의 반응초기 및
o Lab test에서 사용하지 않은 물질인 에틸알코올을 Bench test, Pilot test시 적용하였으며,
* 폭발 당시 반응기내 온도가 약 84℃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에틸알코올 끓는점인 78℃ 2) 폭주반응에 대한 대책 미수립
정상적인 운전조건 및 온도변화에 따른 조치방법은 사전에 정하여 지시하였으나, 폭주반응 3) 운전자의 교육미흡
o 운전자에게는 반응의 위험성, 조치방법, Shut Down등에 대하여 충분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o 운전방법 및 온도가 상승하면 과산화수소 투입을 중단하고 냉각기를 운전하는 정도의 교육 4) 파열판 용량 부족
온도상승시 냉동기를 정상 가동하였으나 온도조절이 실패하였으며, 반응기에 설치된 파열판
5. 사고방지 대책
1) 위험성 평가 실시 o 위험성평가 등을 통해 그 예방 대책과 비상조치 방안이 강구된 후 안전하게 운전하여야 함.
o 물질, 반응조건(온도변화등)등에 대하여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여 폭주반응을 예방하고 2) 폭주반응에 대한 대책수립
o 폭주반응 발생시에 대비하여 반응억제 방법을 수립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o 폭주반응시 운전자가 Shut Down 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이 발생하면 즉시 3) 운전자에 대한 위험성평가 및 비상조치 관련 교육 실시
운전자에게 해당 반응의 위험성, 이상시 조치방법을 교육하고 스스로 판단하여 폭주반응 4) 적정한 배출용량의 파열판 설치
파열판은 배출용량이 화재폭발 등의 발생시 소요분출량을 계산하여 적정한 크기의 파열판
6. 관련사진 : 붙임자료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