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고소차가 충돌하여 추락
속보번호: 97-21호
업종 : 조선업
기인물 : 고소차 받침대
피해정도 : 사망2명
공정 : 도장작업
재해유형 : 충돌.추락
날짜 : 1997년 12월
1. 재해발생 개요
'97.12.○○, 15:10경 ○○조선 도크내에서 고소차를 타고 수리선박의
외판 도장작업중 고소차의 승선박스가 선박선수 부분에 충돌되어
고소차 붐 림(Boom Rim) 고정볼트가 파손, 고소차 받침대에서 상부가
분리되어 넘어지면서 승선 박스내에서 작업중이던 근로자 2명이 높이
약 9.5m 아래 도크 바닥으로 장비와 함께 추락하여 사망한 재해임.
2. 재해발생 상황
ㅇ 재해자는 선박 외판 도장작업을 하기 위해 작업위치로 고소차 박스
를 이동시켰으며,
ㅇ 승선박스를 외판에 근접시키기 위해 조작반 조작중 박스가 외판에
충돌함과 동시에 고소차의 붐 회전부 받침대가 충격을 견디지 못하
고 붐이 붕괴함.
3. 재해발생 원인
ㅇ 장비점검 소홀
- 장비의 주기적인 세부점검 미실시
(선회 베어링 체결용 볼트 35개중 18개 기절단)
ㅇ 장비 운전방법 불량
- 장비를 운전할 때에 장비의 몸체 또는 일부가 주변 시설물 등에 충돌됨으
로 인해 발생되는 장비의 손상 또는 파손을 인식하지 못함.
- 작업위치 접근시 장비의 접근속도 및 제동특성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함.
4. 동종재해예방대책
ㅇ 정기적인 점검 시행
- 장비 사용 지침서에서 권장하는 부분별 점검주기에 따라 장비의 정비·
점검 시행 철저
ㅇ 장비의 운전특성에 관한 사항 숙지
- 장비를 사용하여 도장작업 등을 행할시에는 장비의 진행속도, 붐의 회전
및 제동특성을 작업전에 충분히 숙지후 작업수행
[그림 ] 재해상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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