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을 지키면, 사람이 보입니다 2018.09.0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안전을 지키면, 사람이 보입니다
9월 4일 제270차 안전점검의 날 맞아 화학공장 대형사고 예방 강조

□ 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9월 4일(화) 제270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중앙 및 전국 동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ㅇ 이번 안전점검의 날은 “안전을 지키면, 사람이 보입니다!”를 슬로건으로 화학공장 대형 사망사고 예방을 주제로 실시했다.
□ 화학공장 대형사고는 지난 ’12년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와 같이 노동자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에게 까지 피해를 미치는 등 사회적 파급력이 크다.
  - 따라서 이번 중앙 안전점검은 화학공장의 사고 위험이 높은 정기 보수기간(9월~10월) 중 현장의 안전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SK인천석유화학 공장에서 실시하였다.
□ 이날 안전점검에는 고용노동부 정형우 중부고용노동청장 및 본부 화학사고예방과장, 안전보건공단 교육안전문화이사 및 현장 관계자 등이 참석해 화재,폭발,누출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위험요인 관리* 등을 집중 점검했다.
    * 화재·폭발·위험물질 누출 유해·위험요인 관리 및 사전차단의 적정성, 위험물 저장시설 안전조치 및 소방시설 적정 설치 여부 등
 ㅇ 이어서 진행된 강평에는 사업장 임원진과 점검 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공정별 점검 포인트와 사고 발생 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ㅇ 아울러 사업장 관계자들에게 산재예방 노력을 당부하고 협력업체 노동자 보호를 위한 원청의 안전보건 의무도 강조했다.
□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앞으로 지속적인 안전점검의 날 실천을 통해 산업재해 근절을 위한 자율적 안점점검 문화가 사업장에 뿌리내리도록 할 계획이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