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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자 건강보호 우수사례 전파 2018.08.02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감정노동자 건강보호 우수사례 전파
기업의 감정노동 보호 우수사례 공단 홈페이지 등에 게시
수상기업 우수사례는 향후 감정노동자 보호사업 등에 활용


□ 최근 갑질 고객문제 등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감정노동자 건강보호 우수기업의 노하우가 공유된다.
 ㅇ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지난 7월 3일(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감정노동자 건강보호 우수사례 발표대회*”입상기업의 우수 사례를 사업장에 전파할 예정이다.
   * 매년 7월 첫째주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기간에 개최되는 발표대회는 올해로 2회째를 맞았다.
□ 대표적인 우수사례로 먼저, 300인 이상 기업부문 대상을 수상한 ㈜아인텔레서비스는‘직원의 주체적인 삶의 행복’을 슬로건으로 삼고 콜센터 상담원의 스트레스 해소와 즐거운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ㅇ 자체 심리상담실을 통한 면담-심층면담-연계치료 과정을 제공하고 블랙컨슈머 응대 프로세스를 통한 전화를 끊을 권리를 부여했으며, 통화연결음을 상담사의 가족·친구가 녹음한 음성으로 바꿔 고객들이 상담사를 존중하도록 했다.
 ㅇ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온·오프라인 소통채널을 구축하고 접수된 고충 개선과정을 사내 게시판에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접수된 고충의 93.7%가 해결됐다.
   - 또한, 심신이 지친 상담원의 휴식 보장을 위해 사내카페, 안마의자가 설치된 휴게실, 스트레스 해소존 등을 설치하고 사무실에 식물과 공기청정기를 비치하여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했다.
 ㅇ 위 사례를 통해 직원 만족율은 87.2%로 조사됐으며, 1년 초과 근속인원의 이직율이 기존 2.2%에서 1.3%로 감소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만들었다.
□ 300인 미만 기업부문 대상을 수상한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는‘HEALING TREE PROJECT 2020’을 슬로건으로 직원 건강보호를 위해 노력했다.
 ㅇ 감정노동 정도 파악을 위한 검사 및 개별상담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정신건강 보호를 위한 상담 핫라인, 웃음·미술치료, 분노조절 카드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ㅇ 이와 함께, 걷기 마일리지, 찾아가는 스트레칭교육, 보건소와 협업을 통한 대사증후군 관리 등 기업 차원의 체계적인 건강증진활동이 돋보였다.
□ 이외에도 간호사, 톨게이트 수납원, 버스기사 등 발표대회에서 입상한 6개 기업의 감정노동 사례와 스트레스 해소 방안 등 우수사례가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SNS를 통해 공유되는 등 감정노동자 보호사업에 활용된다.
   ※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http://www.kosha.or.kr)→사업안내/신청→직업건강실→근로자건강증진→ 건강증진자료실(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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