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일하는 사람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는? 2018.09.0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일하는 사람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는?
제5회 근로환경조사 논문경진대회 수상작 선정
최우수상에 광운대 교육학과 백지은씨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장호)은 30일(목) 경주 현대호텔에서 제5회 근로환경조사* 논문경진대회 수상작을 선정**했다.
    * 근로환경조사는 전국 5만 가구, 만15세 이상 취업자를 대상으로 근로환경 수준과 변화를 2006년부터 3년 단위로 조사하며, 지난해 5차 조사를 실시했다.
     ** 시상식: 8월 30일(목) 경주 현대호텔, ’18년도 한국산업보건학회 하계 학술대회
 ㅇ 이번 경진대회는 그간 공단에서 실시한 1~4차 근로환경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일하는 사람의 건강 또는 안전을 주제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4개 논문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 대학(원)생 부문 최우수상은 광운대 교육학과 백지은씨의“근로환경의 상호작용 공정성 수준이 업무스트레스 및 주관적 건강상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연구”가 차지했다.
 ㅇ 해당 논문은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 주관적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상호작용 공정성 개념이 주는 효과를 확인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ㅇ 우수상은 고려대 보건대학원 원설아씨의 “근로자의 직업성 손상 발생 특성에 관한 연구: 4차 근로자환경조사를 이용하여”가 차지했다.
 ㅇ 또 다른 우수상은 서울대 의과대학팀(임현묵, 박참진, 육지후, 김민석)의“한국인 임금 근로자에서 일-생활 균형 및 노력-보상 불균형과 우울감의 연관성”이 차지했다.
 ㅇ 일반 부문 우수상은 윤지현씨의“여성근로자의 감정노동 강도 및 빈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가 차지했다.
□ 안전보건공단 김장호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이번 대회를 통해 산재예방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연구를 활성화시키고, 국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과 현장에 반영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