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보건공단-육군본부‘안전육군만들기’업무협약 2018.09.0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안전보건공단-육군본부‘안전육군만들기’업무협약
군부대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안전보건교육, 컨설팅 등 협력방안 확대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과 육군(참모총장 김용우)은 4일(화) 10:00 충남 계룡시 소재 육군본부에서 군부대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ㅇ 이번 협약은 미래산업인력인 육군 장병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해 5월 체결한 기존 업무협약의 협력범위와 실천과제를 확대하여 사고예방 실행력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체결했다.
 ㅇ 공단은 협약 체결에 따라 향후 3년간 육군에 △안전보건교육 △안전보건컨설팅 △연구분야 협업 등을 지원하고 육군은 △발주공사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등 군부대 내 재해예방 활동을 전개한다.
   - 이와 함께, 군 시설물에 대한 작업환경 실태조사 및 장병 건강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도 함께 추진한다.
 ㅇ 한편, 공단은 장병 안전을 위해 지난해 말 육군에서 발족한“안전육군만들기 추진단”과 함께 다양한 사고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육군 내 정비·탄약 등 8개 부대에 대한 안전보건컨설팅과 안전전문교관 양성을 위한 전문화 교육과정을 진행했다.
   - 특히, 올해 7월에는 창군 이래 최초로 육군 장군단을 대상으로 1박 2일의 안전관리 최고위자 교육*을 실시하고 안전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육군 장군단(194명) 교육, 1기(7.12∼13, 3군사령부), 2기(7.17∼18, 2작전사령부), 3기(7.19∼20, 1군사령부)
□ 이날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공감대 확산을 위해 육군 안전정책과 안전문제에 대한 정책 세미나가 이어졌다.
 ㅇ 세미나에는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윤의철 국가위기관리센터장, 문영기 대테러센터장 등 240명이 참석했다.
□ 이날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안전보건공단과 협업을 통해 젊은이들이 가고 싶은 육군, 부모가 보내고 싶은 육군,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는 육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또한,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육군에 안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미래산업인력인 군 장병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