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산,학,연 합동 안전보건 세미나 개최 2017.09.2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4차 산업혁명시대 건설안전보건 선진화를 위한
산,학,연 합동 안전보건 세미나 개최


□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안전보건정책에 대한 발전방향과 미래 건설안전보건의 선진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산·학·연 합동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원(원장 신인재)은 9월 22일 수원시 영통구 소재 경기대학교 제2공학관에서 『산·학·연 안전보건세미나』를 개최했다
○ 교육원, 대학교, 연구원 및 산업계가 합동으로 개최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최신 안전보건연구 동향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건설안전보건 선진화 방안, 발주자의 안전대책 등 건설안전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였다.
○ 안홍섭 군산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번 세미나는 ▲ 안전보건교육 선진화 방안 및 대학과 공단 안전보건 협력방안 ▲ 최근 건설안전 연구동향 ▲ 원자력발전소의 화재에 대한 안전성 평가 ▲ 안전설계 제도(DFS) 발전방안 ▲ 발주자의 안전관리 실행과 성과 등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 최병정 경기대학교 이공대학장을 비롯한 학계 전문가와 한국시설안전공단,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등 산업계 전문가,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연구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주제발표에 따른 자유토론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안전보건정책과 건설안전의 미래 전략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 좌장을 맡은 안홍섭 군산대학교 교수는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안전보건 여건 변화에 대응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안전보건 인프라의 변화에 따른 건설안전의 미래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 이라고 강조했다. 
□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교육원은 대학원, 연구원, 산업계의 안전보건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사회 변화에 적합한 산업안전보건 교육전략을 수립하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발표 및 토론 내용은 향후 교육원의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등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 세미나를 주최한 신인재 교육원장은 “이번 산·학·연 합동 세미나를 통해 건설안전의 나아갈 방향과 교육원의 미래 역할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고 평가하며 “교육원은 앞으로도 미래 환경에 부합하는 안전보건 교육 시스템 조성과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