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산업현장 고독성 화학물질 23종 유해성 정보 보급 2016.06.23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산업현장 고독성 화학물질 23종 유해성 정보 보급
중독증상 및 취급 근로자 건강이상시 무료상담처 표기
스티커 형태, 50인 미만 관련 사업장 대상 방문 기술지원시 제공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은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유해 화학물질의 독성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화학물질 유해성 정보 스티커」를 제작·보급한다.

□「화학물질 유해성 정보 스티커」는 현장의 화학물질 취급공정과 관련 설비에 부착해 해당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들이 유해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 제공되는 스티커는 벤젠, 황산, 노말헥산, 메탄올 등 23종의 직업병 발생 위험이 높은 물질로 해당 물질에 중독시 건강이상 증상을 알기 쉽게 표기했다.

  - 예를 들어 ‘벤젠’의 경우, ‘백혈병, 빈혈을 일으킴’이라는 건강이상 증상을 표기했다.

  - 스티커 하단에는 전국 20개 지역에서 직업병 상담 등을 실시하는 ‘근로자 건강센터’ 연락처를 표기해 해당 근로자가 전문가의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화학물질 유해성 정보 스티커」는 24만여 장을 제작해 관련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전국 50인 미만 취급사업장을 대상으로 우선 제공한다.

  ○ 보급방법은 공단의 현장 기술지원시 사업장에 직접 전달하며, 위험성평가를 실시하는 사업장과 현장 안전보건지원 사업을 실시하는 민간위탁기관을 통해서도 제공한다.

  ○ 또한, 사업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단 홈페이지(사업안내-직업건강)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 안전보건공단 최성원 화학물질관리부장은 “정부 3.0의 취지를 살려, 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성 정보가 해당 근로자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보 공유와 사업주의 협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