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7월, 대한민국 안전초석 다진다’ 2014.07.1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7월, 대한민국 안전초석 다진다’
제 47회「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행사(7.7~7.13) 개최
코엑스와 한국잡월드서 일주일간 국내 최대 안전보건 행사 열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한 국가적 재난과 잇따른 산업현장 대형사고와 관련하여, 일터와 우리사회의 안전과 건강을 점검하는 의미있는 행사가 열린다.


고용노동부(장관 방하남)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7월 7일부터 일주일간 ‘코엑스’와 경기도 성남시의 ‘한국잡월드’에서「제 47회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행사를 갖는다.


「제 47회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행사는 ‘안전한 일터, 행복한 국민’이라는 행사 캐치프레이즈 아래 산업재해의 심각성을 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생활속 안전과 건강을 점검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열리는 것이다.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한해 일터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자는 9만명 이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중 1천 9백명이 넘는 수가 소중한 생명을 잃고 있다.

* 2013년 산업재해자 : 91,824명 / 사망자 : 1,929명


이는 하루평균 250명의 산업재해자와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산업재해로 인한 연간 경제적 손실액은 19조원이 넘는다.

* 산업재해로 인한 연간 경제적 손실액 약 19조 2천억원

이번 행사에서는 이러한 산업재해로 인한 현실을 함께 공유하는 한편, 예방대책을 논의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를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안전의식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첫날인 7월 7일(월)「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전세계 1만여점의 최신 안전보건 제품이 선보이는「국제안전보건전시회」, 대형사고예방대책 등 안전보건 이슈를 논의하는 29개 주제별「안전보건 세미나」, 90개 안전보건활동 우수기업들의「우수사례 발표대회」가 행사기간 동안 열린다.


첫날 열리는「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에서는 산업재해예방 유공자 시상식과 더불어 ‘안전연극 갈라쇼’, 탤런트 최불암의 ‘안전이야기’, ‘산업현장 4대 필수 안전수칙 퍼포먼스’가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행사 첫날 오후에는 인기탤런트 이원종씨가 출연,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는「안전연극 공연」이 무료로 열리며, 일반시민들이 직접 만든 안전보건 UCC 작품이 상영되는「안전보건 UCC Show」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 행사는 산업현장은 물론 일반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주말동안 한국잡월드에서의 시민참여 행사를 새롭게 기획하였다.


새롭게 기획된 시민참여 행사는 주말인 12일과 13일에 경기도 성남시 한국잡월드에서 열리며, 청소년 및 일반시민 대상으로「안전카툰 그리기 대회」,「안전퀴즈 대회」,「심폐소생술 따라하기」등 각종 안전체험 행사가 열린다.

* 참고자료 :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7.7~7.13) 행사특징 및 주요일정


한편, 안전보건공단은 이번 행사의 사전 공감대 확산을 위해 6월 중순부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4개 지역별로 세미나, 안전연극 순회공연, 안전활동 우수기업 발표대회 등 지역별 행사를 가져왔다.


백헌기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 어느해 보다도 올해 ‘안전’이 가장 큰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며, “이러한 시기에 이번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행사가 안전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안전의식을 향상시키는 의미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끝)

문의처

위로가기